간수치 ALT, AST 간수치 높은 이유

간수치 ALT, AST 간수치 높은 이유

간은 해독, 영양소의 대사, 소화를 위한 담즙 생성 및 필수 단백질의 합성을 포함하여 신체의 여러 기능을 담당하는 필요한 기관입니다. 간 기능 검사LFT는 간의 건강과 기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려는 혈액 검사입니다. 대한민국 국민 중 만 20세가 남으면 무상으로 받을 수 있는 국가건강검진에서도 자신의 간 수치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간 수치 파악이 필요한 이유는 간 질환 혹은 장애를 진단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 수치가 높으면 간 손상 혹은 기능 장애의 초기 징후를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과도하게 알코올 섭취, 특정 약물, 바이러스 간염 감염, 비만 혹은 기저 질환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간 질환의 위험에 처한 개인에게 간 기능의 상태를 알 수 있는 간수치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은 중요합니다.


간수치 내리는 방법?
간수치 내리는 방법?

간수치 내리는 방법?

간수치를 내리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금주와 금연

백해무익한 흡연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금주의 경우 지나친 음주로 나타나는 것이 위에도 서술되어있는 알코올성 간장 해입니다. 폭음으로 인하여 간세포에 지방이 쌓인 상태로, 간단한 지방간과는 다르게 간세포를 파괴하고 염증을 유발하는 간 손상을 발생시킵니다. 이 상태가 계속 지속되면 간수치가 오르게 되고, 황달 등 간 기능장해를 거쳐 끝에는 간경변증으로 진행되어 생명을 위협하게 될 수 있습니다.

금주는 무요건 하여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

간 때문이야~ 간 때문이야~라는 광고 잘 아시죠? 우리들이 만성피로에 시뜀박지하는 이유 중 하나가 ”간”이 피곤해서 그러한데요. 피로는 간에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숙면을 취해 간의 부담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간염으로 인한 간수치 증가
간염으로 인한 간수치 증가

간염으로 인한 간수치 증가

간염에 걸리게 되면 간수치가 높아지는데 바이러스나 약물을 통한 간염일 가능성도 있고 지방이나 알코올성 간염에 걸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간염은 평소 음주를 자주 함으로써 간이 더 이상 알코올의 분해를 제대로 하지 못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간염이 생기게 되면 얼굴색이 노랗게 되며 몸에 힘이 없으며 설사와 복통을 유발을 하고 고열이나 오한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음주로 인한 간수치 증가
음주로 인한 간수치 증가

음주로 인한 간수치 증가

과음과 폭음 그리고 잦은 음주는 간이 쉴 수 있는 틈을 주지 않기에 간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습니다. 간이 해독작용을 하는 것을 방해하여 간수치가 올라가게 되거나 간에 지방이 쌓여 지방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간수치가 높다면 잦은 술자리는 삼가도록 하고, 술을 많이 마셨더라면 해독작용이 있는 콩나물과 꿀 등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러스성 간염

바이러스 및 세균에 감염이 되어 간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간세포가 손상이 되어 AST, ALT, GGT 등의 간수치가 올라가며 구토, 전신 쇠약감, 눈과 피부색이 누렇게 변하는 황달증상, 몸살, 근육통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잦은 음주, 당뇨, 비만, 고지혈증 등 지방이 간에 쌓여 간세포의 손상이 일어나게 되고 ALT, GGT 등의 간수치가 올라갑니다. 일부 약물은 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약물 복용 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수치 정상범위는?

1. AST 아스파테이트아미노 전이효소로, 간세포 안에 있는 효소를 지칭하며 간이 손상되면 손상된 세포에서 효소가 혈액 속을 들어가게 되는데 혈종에 있는 이 효소의 수치이며 정상범위는 40 이하입니다. 간 이외의 기관에도 존재하기 때문에 혈중 AST가 높다고 간에만 문제가 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2. ALT 알라닌 아미노산 전이효소로 이 효소도 간에 존재하며 간이 손상되면 이 역시 혈액속으로 들어가고 되며 혈중 AST가 높아지는 결과로 이어진다.

정상범위는 40 이하입니다. AST와는 다르게 간에만 존재하는 효소입니다. 3. ALP 간내부 담관에 존재하는 효소이며, 담즙을 배설하는 데에 문제가 있거나 간암 혹은 골질환 등으로 증가할 수 있으며, 정상범위는 40120사이입니다.

간 기능에 좋은 음식들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간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1 잎이 많은 녹색 채소 시금치, 케일, 과 같은 녹색 채소는 산화 방지제와 엽록소가 풍부하여 독소를 중화시키고 간 기능을 도와줍니다. 2 십자화과 채소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브뤼셀 새싹, 양배추는 간 해독 효소를 지원해주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리듬은 산화 방지제의 좋은 공급원이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간을 보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베타인을 많이 가직 있습니다.

마늘은 간 효소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황을 포함한 좋은 화합물을 갖고 있어 간 해독을 돕습니다. 산화 방지제와 비타민 C가 풍부한 자몽은 간 해독 효소의 생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6 블루베리 산화 방지제, 특히 간 기능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진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간수치 내리는 방법?

간수치를 내리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간염으로 인한 간수치 증가

간염에 걸리게 되면 간수치가 높아지는데 바이러스나 약물을 통한 간염일 가능성도 있고 지방이나 알코올성 간염에 걸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음주로 인한 간수치 증가

과음과 폭음 그리고 잦은 음주는 간이 쉴 수 있는 틈을 주지 않기에 간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