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형 퇴직연금 IRP 한국형 올웨더 2024년 2월 정산
고령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의학 기술의 발달로 우리나라 평균 기대수명이 약 83세로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상황 속에서 국민연금이 고갈될 것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어 대부분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공적연금인 국민연금만으로 이제 노후 대비를 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말합니다. 이에 따라 개인형 퇴직연금인 IRP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재정추계위원회에서 2055년이면 국민연금 기금이 고갈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적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저출산과 고령화 그리고 경기 둔화로 인한 기금 소진 예상 시점에 점점 빨라지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국민연금 지급을 위해서 다음 세대가 더 많은 비용을 소비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
국민연금 문제성에 대한 걱정이 커지자 정부는 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의 세액 공제 한도를 확장하는 등 사적연금 육성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2012년에 처음 도입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 여러 혜택을 통해 규모를 확대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IRP는 근로자가 지급 받은 퇴직급여를 고유한 계좌로 통합해 관리합니다. 일시금이나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퇴직연금 제도를 말합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에 의하면 개인형 퇴직연금 시장 규모는 22년 말을 기준으로 58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고령화로 인하여 이직자나 퇴직자 비중이 상승하면서 기업에서 보장해주는 퇴직연금 제도인 확정급여형과 확정기여형 보다. 급속도로 성장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투자의 다양성 당신의 선택지를 넓히다
IRP는 단순한 예금 계좌가 아닙니다. 여러가지 투자 옵션을 제공하여 귀하의 자산을 다방면으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예금, 적금은 물론, 펀드와 ETF, 심지어 리츠까지, 여러가지 금융 상품에 투자할 수 있어 자산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습니다. 특히 투자에 자신이 없거나 원금 보장을 원한다면, 안정되는 예적금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를 개설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나요?계좌를 개설하려면 먼저 IRP 계좌를 개설할 금융기관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퇴직이나 이직 시 받은 퇴직금이나 개인추가납입금을 계좌에 입금합니다. 이후에는 예금, 펀드, 채권 등 여러가지 상품으로 IRP 계좌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시금을 수령하거나 55세 이후에는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1 KODEX TRF3070 TRF 는 Target Risk Fund 의 약자로 삼성자산운용의 ETF 상품으로 MSCI 지수 ETF 30 에 현금 및 채권을 70 섞은 ETF 입니다. TRF 뒤의 숫자는 주식을 어느정도 보유하냐에 따라 숫자가 바뀌는데요. TRF7030 은 주식 비율이 70 인 상품인데 IRP 의 안전자산으로는 편입이 불가합니다. 주식형 자산인 iSHARES MSCI WORKD ETF 24 와 KODEX 선진국 MSCI World 7 에 투자하고 있는 상품으로 1년 수익률이 7정도 입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개설 후에는 유의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퇴직금을 IRP로 이전한 경우에는 퇴직소득세가 과세이연되어 세전 퇴직금을 원금으로하여 운용한 효과가 있습니다. 일시금으로 해지하거나 연금으로 수령하는 경우에도 세금공제 받은 원금 및 운용수익에 대하여 그 외 소득세가 부과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이로써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개설에 대한 정보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참고하시고 현실 개설 시에는 해당 금융기관의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세액 공제
22년 4월부터 만 55세 이상이거나 근로수익이 300만 원 이하인 경우를 제외된 모든 퇴직자는 법정 퇴직금을 IRP 계좌로 지급 받아야 합니다. 이는 근로자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DB형, DC형의 가입 관계 없이 근로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IRP 계좌로 퇴직금을 수령할 때 일시금으로 수령하면 퇴직소득세가 붙지 않습니다. 과세 이연이 되고 운용 원금은 커지고 운용 수익에 대해서도 과세하지 않습니다.
과세 이연된 퇴직소득세는 연금 수령시 10년간 70만 납부하고 10년 이후는 60만 납부하면 됩니다. 퇴직금이 없는 자영업자나 프리랜서도 안정되는 노후 대비를 위하여 IRP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는 퇴직금 수령 용도가 아니라 개인 부담금을 납부하는 형태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법정 퇴직금을 수령한 직장인도 개인 부담금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개인형 퇴직연금 IRP
국민연금 문제성에 대한 걱정이 커지자 정부는 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의 세액 공제 한도를 확장하는 등 사적연금 육성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의 다양성 당신의 선택지를
IRP는 단순한 예금 계좌가 아닙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개인형 퇴직연금 세액 공제
22년 4월부터 만 55세 이상이거나 근로수익이 300만 원 이하인 경우를 제외된 모든 퇴직자는 법정 퇴직금을 IRP 계좌로 지급 받아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