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상생카드 사용처와 혜택 사용법 모두 총정리
온누리 상품권은 전통시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입되어진 상품권으로, 여러가지 형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권의 형태에는 지류, 모바일, 충전식 카드형이 있으며, 각 형태별로 판매처가 다릅니다. 지류 상품권은 은행에서 구매할 수 있고, 모바일 상품권은 특정 페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은 카드사에서 제공되며, 이들 각각은 사용법과 특징이 다릅니다. 상품권의 사용처는 주로 전통시장과 일부 상점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매장은 보통 상점 입구나 눈에 잘 띄는 곳에 온누리 상품권 사용가능이라는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어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상품권의 사용 가능 여부는 매장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일부 매장에서는 지류, 모바일, 충전식 중 하나 혹은 여러 형태의 상품권을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판매 수익 30억 이상 지역화폐 사용제한한 타지역 현황
연판매 수익 30억 이상 매장에서 지역화폐 사용을 막는 것은 정부 방침이므로 다른 지자체들은 이미 실시한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습니다. 충북 충주시는 연판매 수익 30억 이상의 매장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라고 합니다. 이들 매장은 하나로마트, 대형 유통업소, 병원, 주유소 등이며 사실상 사용처의 30%가 사라지는 것입니다. 강원도 강릉은 이미 연판매 수익 30억 이상 매장에서 지역화폐 사용을 제한하였습니다.
강릉페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하여 강릉페이 사용액이 36.3 감소하였으며 동해시는 50 정도 감소하였습니다.
1인당 보유한도 150만원 제한
과거에는 광주상생카드의 월구매한도가 50만원이고 한도가 없었기 때문에 선불카드로 50만원을 구매하여 지속해서 쌓아두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변경된 정책에서는 체크카드와 선불카드를 합하여 최대 150만원까지만 구매할 수 있으며, 월 구매한도는 50만원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연 판매 수익 30억이상 매장에서 지역화폐 사용을 막아서 소상공인 위주로 지역화폐 사용을 유도하겠다고 하며, 최대 보유액을 150만원으로 제한해야하는 것을 보아 150만원 이상 고가상품을 구매할 때 지역화폐 사용을 제한하려는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고가의 가전상품을 살 때 대신 지역화폐로 결제해주고 5 정도 수수료를 받던 사람들이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상생카드 사용처
상생카드 운영 방침이 변경됨에 따라 연판매 수익 30억 미만인 가맹점에서만 상생카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일반 소비자는 매장의 연매출을 알 수 없으므로, 사용 예정인 매장이 상생카드 사용 가맹점인지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배달앱을 통해서도 상생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배달앱은 위메프오를 사용하면 상생카드 사용 가능매장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만나서 결제로 주문 시 상생카드로 결제 가능합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판매처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여기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경영하는 포털로, 시장 소개, 온누리상품권 정보, 사용처, 구매지점, 특산물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갤러리, 자료실, 공지사항 등의 실용적인 정보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메뉴에서 온누리상품권 구매 및 사용소개를 클릭합니다. 이를 통해 온누리상품권의 구매 방법과 사용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판매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합니다. 지류 상품권의 경우 총 16곳의 은행과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런 판매처에는 신한, 우리, KB국민,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 수협, 신협, 농협, 우체국, 새마을금고, 기업, 수협, 하나은행 등이 포함됩니다. 모바일상품권의 경우 온누리페이와 비플레이 2곳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상품권은 인터넷에서 쉽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판매 수익 30억 이상 지역화폐 사용제한한 타지역
연판매 수익 30억 이상 매장에서 지역화폐 사용을 막는 것은 정부 방침이므로 다른 지자체들은 이미 실시한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인당 보유한도 150만원
과거에는 광주상생카드의 월구매한도가 50만원이고 한도가 없었기 때문에 선불카드로 50만원을 구매하여 지속해서 쌓아두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상생카드 사용처
상생카드 운영 방침이 변경됨에 따라 연판매 수익 30억 미만인 가맹점에서만 상생카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