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배당 ETF ARIRANG 고배당주 배당금 및 종목분석

국내 고배당 ETF ARIRANG 고배당주 배당금 및 종목분석

ARIRANG K방산Fn ETF는 방산 연관 핵심기업 10종목에 집중투자하는 ETF로 1좌당 순자산가치관의 일간변동률을 FuGuide K방위산업 지수의 1배수와 비슷하도록 투자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하는 ETF입니다. 기초지수인 방위산업 지수를 복제하는 것이 투자전략이지만 구성종목 변경이 있을 경우 지수에 포함되지 않은 기업들에게도 투자할 수 있는 ETF니 투자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제철 똑같은 경우 철강영업부문에서는 판재, 봉형강중기계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등등 영업부문에서는 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자동차집단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가운데 13년 말에는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매출에서 판재는 53, 봉형강 36, 해외 판재 15 정도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매출액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 순이익을 살펴보시면 확 성장했다. 현재는 둔화된 상태로 보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도 지속적으로 많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시가총액이 5조 2644억원이라고 감안하면 현금흐름도 괜찮아보입니다. 재무제표에 추가적으로 PER, PBR 등을 봐도 다른 경쟁업체와 비교할 때 고평가도 아닌 거 같습니다.


imgCaption0
세아베스틸지주


세아베스틸지주

세아베스틸지주는 시총이 약 8553억원이며, 탄소합금 특수강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세아베스틸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종속기업 세아창원특수강, 세아항공방산소재 등으로 구성된 철강 전문회사입니다. 세아베스틸지주는 2,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 1079억원, 영업이윤 823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공시되었습니다.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영업이익은 29 증가하며 작년 설비 화재 사고 이후 생산, 영업활동이 치유 되고 가동률이 확대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의 호조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증가했습니다. 고레제강의 경우 시가총액이 5225억원으로 영위하고 있는 선재사업은 로프, 선재, 기타임대업 부분으로 이루어져있으며, 각각의 기술과 마케팅 계획을 통해 별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KG스틸의 경우 냉연강판과 석도강판, 칼라강판 등 각종 표면처리강판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세계적인 철강 전문 회사입니다. 영업부문은 크게 철강, 등등 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19년 9월 채권단 공동관리체재에서 벗어나 KG집단 가족사로 편입되어 22년 3월 KG스틸 주식회사로 사명이 번경되었습니다. 지난 주 2분기 수익 8578억원, 영업이윤 845억원을 달성하여 전분기 판매량 대비 약 4 증가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매출, 영업이윤 역시 약 10씩 증가하며 탄탄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PER, PBR 역시 저검토 심사 느낌이 나며, ROA, ROE도 작년까지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가 올해 다소 감소한 모습입니다. 배당률 역시 작년 기준으로 약 2%라서 주가 상승분 뿐만 아니라 배당금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POSCRO홀딩스

POSCO홀딩스는 시총 49조 3896억원으로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철강사업포스코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무역건설에너지를 포함한 친환경인프라사업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선, 제강 및 압연재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집단 전반의 성장 계획을 수립하고 밀 사업 테마를 발굴하며, MA 등 신일을 추진하는 미래사업 포토폴리오 개발자 역할 역시 실천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가 58만 4천원으로 이전 소개한 기업들보다. 시총도 매출액도 넘사벽인 기업입니다. POSCO홀딩스 역시 우크라 재건주, 네옴시티 관련주로 엮이며 7월부터 큰 폭의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조절 후 포함 단계에서 저번주 5% 가량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당기순이익은 21년도 이후 감소한 채로 유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