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같이 받을 수 있나요
이들을 임의가입자라고 부른다. 6일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국민연금 임의가입자 수는 39만6632명에 달했다. 국민연금은 개인연금과 비교하면 매년 물가에 연동해서 연금액이 올라가서 실질적인 가치가 유지되며, 죽을 때까지 평생 받을 수 있다는 게 최고 매력입니다. 월 납입액 임의가입자는 보험료 납부 기준이 되는 소득액이 없기 때문에 최소 9만원에서부터 최대 47만1600원까지 가입자가 정해서 넣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연금제도
우리나라의 연금제도는 위의 피라미도와 같이 3층 보장체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가보장, 기업보장, 개인보장에 의한 3층 연금체계입니다. 이는 필요 노후자금의 70 80 정도를 연금으로 준비한다고 할 때 그 중 30 40를 국민연금을 통해, 20 30는 퇴직연금을 통해, 나머지 10 20를 개인연금으로 준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민연금은 처음 용어정리에서 말한 것과 같이 의무가입에 월급에서 공제합니다.
퇴직연금의 경우 2005년에 도입되었는데, 근로자의 노후보장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보통 퇴직금이 일시불로 목돈 지급되다. 보니, 퇴직하고 투자를 해야 하는 부담도 크고 잘못된 경우에 노후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개인연금의 경우 개인의 결정에 의해 자율적으로 가입하는 연금입니다.
조기수령, 정말 유리할까?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이 강화되어 연소득 2000만원 이상이면 월소득 약 167만원 피부양자 자격을 박탈당하는데요, 이 때문에 국민연금 수급액이 월 167만원을 넘으면 이에 해당되어 건강보험가입자격이 지역가입자로 되며 건보료 폭탄을 맞을 수 있기에 그 금액이 넘기 전 수급액이 깎이더라도 미리 수령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조기수령을 신청한다고 해서 완전히 피부양자 탈락의 가능성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국민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연금액을 높여주기 때문에 연금 수급 개시때는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더라도 시일이 지나면 또 다시 피부양자 탈락의 상태에 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연금수령액이 2000만원이 넘어가게 되는 시점은 수급자의 수급액65세 표준의 정상연금액과 물가상승률에 따라 달라지므로 잘 계산해보시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기초연금 수급액
2024년에 지급되는 기초연금의 최대 금액은 단독가구는 월 334,000원, 부부가구는 월 534,000원입니다. 이 연금은 소득인정액에 따라 차등지급되며, 2024년 기준으로 국민연금 급여액이 501,000원 이상인 경우 기초연금이 감액되게 됩니다. 현재 2024년에는 기초연금 수급자가 약 701만 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 중에서도 기초연금은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다고 해서 놓치지 않고 지원하셔서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신청을 통해 정당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자세한 절차와 필요 서류를 확인하시고, 만일 소득인정액이 501,000원 이상인 경우 감액에 대한 내용도 유의하여 신청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신청 방법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아니면 국민연금지사 방문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지원자 스스로가 해당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복지서비스 서비스 찾기 기초연금 경로를 따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찾아뵙는 서비스 거동이 어려운 노인을 대상으로, 국민연금공단에서는 찾아뵙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 요청 시 직원이 노인의 자택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일시납 개인연금의 장점
비록 더 대부분이 아는 재테크 상식이지만, 동일한 이자율을 적용받을 경우 1년 후에 받는 이자는 더 큰 초기 예금으로부터 발생합니다. 실제로 거의 2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개인연금도 마찬가지로, 매달 적립하는 대신 한 번에 큰 금액을 예금에 넣고 굴리는 일시납 개인연금은 장래 연금액을 조금이라도 더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높은 수익률 기대: 일시에 많은 금액 투자하여 높은 수익률 추구, 장래 연금액이 높아집니다.
조기수령 시 유의사항
소득발생 시 연금지급 중지 연금 수령 중 소득액이 있는 일을 하게 되면 소득액이 발생한 시기는 연금지급이 중지됩니다. 만약 수입으로 인해 조기노령연금이 지급정지되면 다시 국민연금의 가입 대상이 되므로 국민연금을 납부할 수 있으며, 재지급 신청 시 늘어난 가입 기간을 합산해 재산정된 연금액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정지 신청 제도 조기노령연금을 지원하셔서 수급중이더라도 생각이 바뀌면 지급정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수령한 연금을 반납하진 않고 감액비율을 재조정하게 되어 본질적으로 정상개시시점에 받는 금액보다는 다소 줄어들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우리나라의 연금제도
우리나라의 연금제도는 위의 피라미도와 같이 3층 보장체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조기수령 정말 유리할까?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이 강화되어 연소득 2000만원 이상이면 월소득 약 167만원 피부양자 자격을 박탈당하는데요, 이 때문에 국민연금 수급액이 월 167만원을 넘으면 이에 해당되어 건강보험가입자격이 지역가입자로 되며 건보료 폭탄을 맞을 수 있기에 그 금액이 넘기 전 수급액이 깎이더라도 미리 수령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수급액
2024년에 지급되는 기초연금의 최대 금액은 단독가구는 월 334,000원, 부부가구는 월 534,000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