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뒷다리살 수육 보쌈 퍽퍽하지 않고 맛있게 만들어 먹기

돼지고기 뒷다리살 수육 보쌈 퍽퍽하지 않고 달콤하게 만들어 먹기

오늘은 오래간만에 목에 기름칠하려고 정육점 들렸다가 때마침 뒷다리살이 가격이 저렴해서 두덩이 사 왔어요 재료뒷다리살 800g부재료물 700ml대파 한 단마늘 5알생각 1쪽된장 1큰술소주 4큰술진간장 1큰술 모든 숟가락은 아빠 숟가락 기준입니다.


돼지고기 뒷다리살 볶음조림
돼지고기 뒷다리살 볶음조림

돼지고기 뒷다리살 볶음조림

돼지고기 뒷다리살 부위는 비계가 적어서 퍽퍽한 부위입니다. 그런 이유로 전기밥솥에서 찌는 방법을 선택했다. 수육처럼 삶는 방식과 비슷합니다. 단, 전기밥솥에서 찌면 고기의 조직이 더 부드러워진다. 고기의 결대로 잘 찢어지는 결과를 얻을 있습니다. 밥솥 찜기능으로 돼지고기 요리 전기밥솥에서 찌는 방식은 수육을 삶는 방식과 동일하게 사용을 했다. 단, 물의 양은 더 적게 넣는다. 물이 많으면 넘칠 있습니다.

전기밥솥에 돼지고기를 넣고, 대파, 양파, 월계수 잎, 된장, 커피가루, 고추씨를 넣었습니다. 물의 양은 돼지고기가 잠길 정도만 넣었습니다. 전기밥솥에 있는 찜기능을 이용해서 1시간 정도 조리합니다. 돼지고기 볶기 푹 쪄낸 돼지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규모로 자른다. 돼지고기 뒷다리살은 잘게 찢는 것이 더 좋았다.

양지 차돌박이, 우삼겹, 치마살
양지 차돌박이, 우삼겹, 치마살

양지 차돌박이, 우삼겹, 치마살

양지는 소의 가슴부터 복부까지 자리한 부위를 말합니다. 양지는 기본적으로 육질이 질기기 때문에 단순 구이로 먹기는 어려워 국이나 탕 요리로 많이 쓰입니다. 국거리로 쓰이는 부위 중에는 비교적 지방이 많기 때문에 기름기가 많은 국물 미역국, 육개장 등을 얻고자 한다면 가장 좋은 부위입니다. 차돌박이는 양지 중에서도 기름기가 많은 부위이지만, 견고한 지방으로 되어있다고 해서 소고기 부위 중에서 특히 질긴 부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식감을 위해 얇게 썰어서 판매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주로 구이나 샤브샤브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기름기가 많은 특징이 우삼겹과 비슷하지만 우삼겹과 차돌박이는 위치하는 곳이 다르기 때문에 엄밀히 다른 부위이며, 대개 우삼겹보다. 차돌박이의 가격이 더 비쌉니다.

제육볶음 양념장 만들기
제육볶음 양념장 만들기

제육볶음 양념장 만들기

제육볶음 양념장 비율돼지고기 600g 기준설탕 2스푼고춧가루 2스푼맛술 2스푼간장 2스푼다진 마늘 2스푼매실청 2스푼고추장 볼록하게 2스푼

제육볶음 양념장 비율을 보여드리기 위해 저는 따로 양념장을 만들었는데요, 따로 만드실 필요 없이 그냥 고기에 직접 넣어 버무려주세요. 설탕이나 고춧가루, 고추장은 숟가락에 볼록하게 올라오는 정도로 2스푼씩 넣어줬어요. 제육볶음 양념장 만들 때 들어가는 매실청은 연육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요, 청양고추를 잘게 썰어서 양념에 넣으면 돼지잡내를 없애준다고 해요.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 후, 시간이 된다면 30분만 재워둡니다.

설도 보섭살, 도가니살

설도는 엉덩이 아래쪽에 자리한 넙적다리 부위로, 우둔살과 비슷하게 근육이 많아서 육질이 퍽퍽하고 질깁니다. 따라서 구이보다는 주로 불고기, 산적, 편육 등으로 사용됩니다. 가격도 소고기 부위 중에서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보섭살은 설도에서도 윗쪽에 자리한 부위로, 모양이 쟁기의 보습 모양이라고 하여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부위는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아 육질이 부드럽고 풍미가 짙어서 뒷다리 중에서는 최고 부위로 꼽힙니다.

뒷다리 부분에서 가장 연하기 때문에 스테이크나 육회로 사용하기 적합하며 샤브샤브, 불고기 등에도 쓰입니다. 도가니살은 소의 무릎과 발목의 연골 주위를 감싸고 있는 부위로, 삶으면 투명해지는 젤라틴으로 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갈비 안창살, 토시살, 제비추리

갈비살은 소의 갈비에 해당하는 부위로, 과정에서 따라 본갈비, 꽃갈비, 참갈비로 나뉩니다. 목에 가까운 갈비가 본갈비이고 꼬리에 가까운 갈비가 참갈비입니다. 부위별 선호도는 꽃갈비 본갈비 참갈비로 순서를 매길 수 있습니다. 가운데에 자리한 꽃갈비는 가장 부드럽고 고기도 많이 붙어있어 가장 좋은 부위로, 국물요리나 양념을 하기에는 아깝기 때문에 구이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본갈비는 조금 질긴 편이라 양념갈비로 만들어 보완을 해줍니다.

참갈비는 마블링이 적어 질기고 뼈에 붙은 고기도 많이 없어서 가장 인기가 없는 부위입니다. 주로 열에 오랜 기간 노출되는 갈비탕 등에 사용되고, 뼈를 발라 따로 살로만 판매되기도 합니다. 안창살, 토시살, 제비추리는 갈비 쪽에 붙어있는 특수부위로 주로 구이용으로 많이 먹습니다.

차오차이에서 나온 동파육볶음 소스로 돼지고기 볶음을 만들어 본 결과, 만족스러웠다. 많은 재료 없이도 완전한 맛을 만들 수 있고, 조리과정이 간편하다는 점에서 후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외식물가가 치솟는 요즘, 외식하기 부담스럽다. 이런 소스가 있으면 외식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듯합니다. 집에서도 누구나 쉽게 요리를 만들 수 있고, 여러가지 맛을 즐길 수 있어서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돼지고기 뒷다리살 볶음조림

돼지고기 뒷다리살 부위는 비계가 적어서 퍽퍽한 부위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지 차돌박이, 우삼겹,

양지는 소의 가슴부터 복부까지 자리한 부위를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제육볶음 양념장 만들기

제육볶음 양념장 비율돼지고기 600g 기준설탕 2스푼고춧가루 2스푼맛술 2스푼간장 2스푼다진 마늘 2스푼매실청 2스푼고추장 볼록하게 2스푼 제육볶음 양념장 비율을 보여드리기 위해 저는 따로 양념장을 만들었는데요, 따로 만드실 필요 없이 그냥 고기에 직접 넣어 버무려주세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