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충수염 초기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

맹장염충수염 초기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

흔하게 일어나는 맹장염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해요. 이 수술은 대부분이 흔하게 하고 있어서 큰 문제없이 여겨지게 되는데요. 하지만 시간이 지체되면 위험성이 높아져요. 맹장염 초기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봐야 한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맹장염 초기증상에 관하여 알아볼게요. 맹장은 막창자 꼬리, 충수라고도 불려요. 보통 10대에서 30대 사이에 많이 발생하지만 전 연령에서 많이 발생한답니다.


imgCaption0
충수염 진단 검사

충수염 진단 검사

혈액 검사와 복부 초음파 아니면 복부 CT 등이 추가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 특징적인 임상 증상과 이학적 검사가 진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합니다. 우측 하복부를 눌렀을 때 고통이 발생하며 눌렀던 손을 뗄 때 고통이 심해지는 반발통이 관찰됩니다. 혈액 검사 사아 백혈구 수가 증가하게 되며, 충수돌기에 구멍이 난 천공 경우에는 더욱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복부 초음파는 가임 여성이나 소아의 충수염 진단에 유용합니다.

복부 CT는 최근 진단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맹장염 검사

맹장염은 환자의 증상, 신체 검진, 혈중 백혈구 증가 등을 기준으로 진단합니다. 주로 임상적인 소견을 평가하고 복무 CT검사나 초음파 검사 등 각종 화상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복부 초음파는 가임 여성, 소아의 맹장염 진단에 유용하고 천공, 농양 형성의 유무 등을 확인하거나 다른 질환과의 감별하는데도 유용합니다. 신체검진의 경우 좌 하복부 촉진 시 우하복부 고통이 발생하며 압통점을 눌렀던 손을 떼면 고통이 심해지는 반대 압통이 관찰됩니다.

만성 및 급성 충수염

일반적으로 맹장염의 대부분은 충수염으로 진단됩니다. 치료 시 충수염 발생 부위를 제거하지 않고 수액 및 항생제 투여로 치료하는 경우 재발 및 충수에 만성 염증이 발생될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전체 환자중 약 1 정도가 발생되며 이를 만성 맹장염이라고 부릅니다. 한 연구 내용을 살펴보시면 급성 맹장염 환자의 13백발백중 한 명 정도는 자연치유가 되는데 이중 38의 정도의 사람들 에게서 1년 이내 재발 된다고 합니다.

맹장염 원인?

선명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맹장에 대변의 덩어리나, 식물의 씨 등이 들어가, 세균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맹장염이 발병한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매우 드물게 종양에 의해 충수가 막히거나 좁아지는 것이 요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급성 충수염의 증상은 시간 경과에 따라 변화해야만 되는 성질이 있으며, 초기 단계에서는 식욕 저하와 제대 불쾌감 등이 증상으로 자각되고, 어쩌다 염증이 파급됨에 따라 통증 부위가 심와 부근에서 오른쪽 하복부로 이동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병에서는 우측 하복부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만, 최초의 단계에서는 충수근부가 막혀 내압이 상승하기 위해 초기 증상으로서 봐도 주위에 통증 증상을 자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기와 설사를 동반한 후 조금씩 오른쪽 하복부로 고통이 이동한다고 합니다.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은 치료 없이 갑자기 파열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증상을 인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맹장염 초기증상에는 맹장 통증, 위장 증상 및 발열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장 자주보이는 맹장염 초기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고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뿐만 아니라 통증 부위가 점차 배 전체로 확산되기도 합니다. 충수에 구멍이 생겨 터지면 통증은 더욱 심해집니다. 한기와 미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를 손으로 눌렀다. 땔 때 고통이 발생합니다. 통증은 배꼽에서 시작하여 오른쪽 아래로 이동합니다.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합니다. 체한 것처럼 더부룩하고 명치 부위에 고통이 발생합니다.

충수염 치료

수술에 의한 합병증보다는 방치되었을 때의 후유증이 훨씬 심각하므로 충수염이 의심될 때는 적극적인 수술적 처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충수돌기 절제 수술을 시행합니다. 항생제르르 투여하며 수술 후 수일간 금식을 하게 됩니다. 예외적으로 염증이 농양고름을 만들었을 경우 바로 수술을 하지 않고 첫번째 외부에서 배역관튜브을 삽입하여 고름 배출배농을 하고 항생제를 투여하여 염증을 가라앉힌 후 일주일에서 수개월 후에 충수돌기 절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개복수술보다는 흉터가 적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른 복강경 수술이 더 선호됩니다.

충수염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수술 직후에는 며칠간 금식이 필요로 하지만, 퇴원 후에는 정상적인 식사를 할 수 있으며 특히 피해야 할 음식은 없습니다.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회복기이므로 금주 및 금연이 필요하고 과격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충수염 진단 검사

혈액 검사와 복부 초음파 아니면 복부 CT 등이 추가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 특징적인 임상 증상과 이학적 검사가 진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검사

맹장염은 환자의 증상, 신체 검진, 혈중 백혈구 증가 등을 기준으로 진단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만성 및 급성 충수염

일반적으로 맹장염의 대부분은 충수염으로 진단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