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 터지는 이유, 맹장염 알아보기
지금은 복강경으로 수술을 하며 항생제 치료로 인해 위험성이 매우 줄어들었지만 맹장염으로 과거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을 정도로 매우 대담한 질환이였다고 합니다. 맹장염이라고 불리는 충수염은 소장에서 대장으로 이어지는 부위인데 맹장 끝에 달린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긴것입니다. 외과 수술이 필요로 하는 복통 중에서 가장 많은 질환으로 한국인이 많이 받는 수술 중 하나라고 합니다. 맹장염 중에서 보통 급성의 경우 95 이상이 복통과 함께 식욕부진 오심 구토가 나타나며 복부 압통과 발열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배꼽 주위 혹은 복부 위쪽에 통증이 있다가 점차 우측 하복부로 국한이 되어 통증이 발생하며 떄에 따라 우측 옆구리에 통증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맹장염 증상은?
배 아래 부분에 매우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데, 많은 환자분들이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한 매우 극심한 통증이 생겼다고 합니다. 충수염의 통증은 잠을 자고 있는 사람을 깨울 정도로 심하며 한 번 발생할 경우 빠르게 통증의 심해지는 강도가 증가합니다.
일반적인 맹장염 증상은 신체를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복부에 심한 고통이 발생합니다. 전체적으로 상복부에 통증이 나타나고 진행이 되고 점차 오른쪽 하복부에 통증이 오게 됩니다.
하복부의 통증이 다른 곳보다. 더 심하게 아플 경우 맹장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체온이 40도까지 올라가며 두통, 구토, 변비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 초기 증상은 체했을 때와 비슷하여 많은 분들이 소화불량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맹장염 예방
맹장염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소화전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맹장염을 예방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비를 예방하려면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소화를 돕기 위해 음식을 서서히 꼭꼭 씹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변비를 예방하려면 수분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장 건강을 돕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소화를 개선하고 균형 잡힌 장내 미생물군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 증상
일반적으로 맹장이 터진다라고 표현하는데, 분명한 단어는 맹장의 끝에 있는 79cm정도 되는 충수돌기가 터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신체내에 충수돌기의 위치는 우측 아랫배 골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충수돌기 입구가 막히면 세균이 늘어나고 염증이 발생하여 충수염 즉 맹장염이 됩니다. 이렇게 맹장염의 원인은 충수입구가 막히게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안쪽에 있던 균들이 늘어나면서 염증이 이루어지고 함께 고름이 생기게 됩니다.
맹장염의 원인인 충수가 막히는 이유는 분변변조각 인 이유가 가장 크고, 사람이 이물질을 섭취하여 발병하기도 합니다. 또한 점막 하 임파절이 증식하여 맹장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맹장염 치료
맹장염의 일반적인 치료에는 항생제 치료가 포함됩니다. 권장되는 항생제는 의료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나 항생제 치료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수술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충수염은 즉각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장염 증상은?
배 아래 부분에 매우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데, 많은 환자분들이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한 매우 극심한 통증이 생겼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예방
맹장염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소화전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맹장염 증상
일반적으로 맹장이 터진다라고 표현하는데, 분명한 단어는 맹장의 끝에 있는 79cm정도 되는 충수돌기가 터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