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충 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완화 방법들을 알아보자

모낭충 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완화 방법들을 알아보자

아래 진드기중 해당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을 때 사람이 물리면 걸리게 됩니다. 털진드기 라임병,쯔쯔가무시,야토병을 옮기는 매개체로 한국에서만 매년 1만 명 이상 가염됩니다. 작은소참진드기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의 바이러스를 옮기며, 치사율이 6나 된서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진드기에게 물리면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바베시아 균을 보유하고 있는 진드기에게 물리면빈혈 및 혈소판 감소증상이 나타나며, 치사율이 꽤나 높다. 제주도는 말과 소를 풀어놓고 키우기 때문에 엄청 많기 때문에 강아지 산책 시 필수로 방역을 하고 다녀야 합니다.

또한 털을 바짝 깎아서 진드기가 물리는 부분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imgCaption0
진드기 주의, 털관리

진드기 주의, 털관리

풀밭이나 잔디밭을 산책할 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름철에는 우거진 수풀이나 잔디를 산책할 때 진드기가 달라붙으면서 가려움증이나 피부 발적, 부종 및 탈모와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진드기를 발견했다면 핀셋을 이용해서 조심스럽게 떼어줘야 합니다. 진드기로 인해 SFTS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증 증후군이나 바베시아 감염증빈혈과 같은 질환에 걸릴 수 있어 외부 기생충제를 이용해서 막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 후 샤워나 빗질을 할 땐 진드기가 있는지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진드기는 피를 흡혈하는 과정에서 바베시아, 아나플라스마, 라임병, 에르키아 등 여러가지 질병을 유발합니다. 주기적으로 구충제를 먹여 진드기 감염을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산책 전 미리 전 반려견의 옷이나 하네스, 목줄에 진드기 방지 스티커를 부착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세균 감염이 원인인 다래끼, 전염될까?

눈 다래끼는 눈꺼풀의 눈물샘과 보조샘의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주로 포도상구균에 의해 감염되죠. 유행성 각결막염이나 아폴로눈병 등 전염성 강한 바이러스성 눈병과 달리, 다래끼의 대부분은 포도상구균 같은 세균에 감염됩니다. 이 때문에 다래끼는 전염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흔히 다래끼를 전염성이 있다고 아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사실이 아니며, 속다래끼는 급성 화농성 염증이 겉다래끼보다. 좀 더 안쪽에 생긴 것이라 보시면 됩다.

몸이 피곤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래끼에 잘 감염됩니다. 특히 여성들은 진한 화장으로 인해 감염될 확률이 높다. 아이라인이나 어린이 섀도, 마스카라 등으로 눈에 미세한 가루가 접촉해 눈 다래끼가 발생하게 됩니다. 심할 경우엔 눈이 충혈되며 결막염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강아지 모낭충 원인

가장 큰 원인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것을 의심하게 될 수 있고 이 외에도 쿠싱증후군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 당뇨, 종양 등으로 인해 특발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저질환이 원인이 되는 강아지 모낭충의 경우 치료에 긴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물론이며, 치료 후에도 재발 우려가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제안 드립니다.

강아지 모낭충 증상을 초기에 인식하고 치료하는 것도 좋지만 미리 막는 것이 더 좋습니다.

사전 방역을 한 상태

사람사전 방역을 한경우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집에 들어갈 때 옷을 충분히 털고 들어가야 합니다.

(애견/애묘)사전 방역을 했다면, 집에 들어가기 전 털을 충분히 빗질로 털어주어야하며, 숲을 많이 걸어다녔다면 집에서 털 속을 제대로 보고 쪽집개로 떼주는것도 좋습니다. 떼어낼때는 무조건 진드기 입까지 떼어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진드기 이빨이 피부에 남아있을 경우는 강아지 소독약으로 피부를 닦아줍니다.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

오이는 피부의 발진을 진정시키는 효과와 모공 자체의 크기를 축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자주 팩을 해주면 염증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묽은 식초로 세안 수소이온의 농도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초를 물에 희석시켜 주 3회 이상 세안해 주면 증상 호전에 도움을 줍니다. 희석량은 물 12리터에 식초 1스푼 정도면 충분하고 식초는 산성의 성분이 있음으로 너무 진하게 타면 오히려 홍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의 제한 모낭충이 섭취하는 주 에너지원은 피지인데 맵고 짠 음식들을 자주 먹게 되면 피부층의 혈관이 자극되고 그로 인해 피지의 분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평소 식습관을 간이 덜 배인 음식을 섭취하고 잠들기 전 2시간 전에 무언가를 먹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진드기 주의, 털관리

풀밭이나 잔디밭을 산책할 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균 감염이 원인인 다래끼,

눈 다래끼는 눈꺼풀의 눈물샘과 보조샘의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모낭충 원인

가장 큰 원인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것을 의심하게 될 수 있고 이 외에도 쿠싱증후군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 당뇨, 종양 등으로 인해 특발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