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투어리츠 배당주 투자 분석
관심종목 및 분야 모두투어에 대한 기업 설명은 거의 필요 없지 않을까 싶네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고 현재 시총은 3234억 정도 되는 회사입니다. 여행 관련 회사이며 여행알선 서비스 부문과 호텔 위탁 운영 및 대행, 부동산 투자 3개 분야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모두투어의 매출현황을 보시면 여행알선 서비스 그중에서도 모두투어네트워크에서 85의 매출이 일어나고 있네요. 그리고 부동산 개발과 나머지 그 외에서 매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21년, 22년 실적과 비교하면 수익 비중의 차이가 많이 나네요. 아마 코로나 기간 동안 여행에 대한 매출이 폭락한 이유로 다른 사업에서의 수익 비중이 컸던 것 같은데 이번 23년 1분기 실적에서 여행업을 통한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하면 수익 비중이 명확하게 변화가 생긴듯 합니다.
모두투어 관심 포인트
모두투어의 경우 제 생각에 몇 가지 사랑을 가질 부분이 있는 듯합니다. 첫째, 장기 주가 흐름의 변화입니다. 모두투어의 주가 흐름을 보시면 18년 초 고점을 찍고 하락 추세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상승을 밟아가는 과정에 코로나가 발생하면서 약 14000원대 거의 10년 전 수준까지 주가가 내려갔습니다. 그리고 다시 우상 향하는 모습의 초입 구간인 듯합니다. 물론 다시 하락할 수도 있기에 늘 비중을 맞추고 추가 매수에 대한 전략까지 보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실적 향상에 대한 기대치입니다.
현재 HTS에 나와있는 모두투어의 추정치를 보시면 2025년 매출액이 약 2740억까지 오를 걸로 보고 있습니다. 그 수치가 HTS에서 바로 보이는 2020년 수치에 비하면 매우 큰 폭의 상승인듯합니다. 하지만 그 이전의 실적과 대비를 해보시면 여전히 부족한 모습입니다. 한 화면에 과거 기록을 다. 볼 수가 없어 이렇게 캡처가 됐네요. 사진에 보시면 맨 오른쪽부터 왼쪽으로 2017년, 2018년, 2019년의 재무상태표로 2019년 자산총계는 4200억으로 현재 2500억 대보다도 매우 높은 상태였습니다.
그 당시의 실적을 보시면 매출액은 2017년 3720억에서 2019년 2971억으로 많이 떨어지긴 했지만 현재 25년 추정치인 2700억 대 보다. 높은 상태입니다.
모두투어에 대한 사견
저는 모든 분야에 대한 생각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어차피 분산투자를 하고 있고 섹터마다. 관심이 집중되며 그 섹터가 호황이 되는 시점이 각각 다릅니다. 생각하기에 어느 섹터든 좋은 종목들은 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나가면 평소에 한 종목당 수익을 크게 잡는 많은 섹터를 보유하면 각각 다른 시점에 수익을 주기 때문에 제품포트폴리오 운영이 투자에 대한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투어에 대해서는 지난 코로나 사태로 여행업이 강제적 절감 상태였던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코로나가 종식되어가면서 여행객들이 점점 늘어나는 것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회사가 언제까지 어느정도로 성장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단지 단기 수익만 노리지는 않기에 향후 주가의 흐름에 맞게 추가로 매수를 하거나 분할로 매도를 하는 등 종목의 향후 흐름을 보고 대응할 생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모두투어 관심 포인트
모두투어의 경우 제 생각에 몇 가지 사랑을 가질 부분이 있는 듯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둘째 실적 향상에 대한
현재 HTS에 나와있는 모두투어의 추정치를 보시면 2025년 매출액이 약 2740억까지 오를 걸로 보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모두투어에 대한 사견
저는 모든 분야에 대한 생각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