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뼈 부음 원인 통증 물혹 인대 점액낭염
무리하게 오랜 시간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운동을 하는 등의 사람들에게서 자주 발목에 물혹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목 복숭아뼈 부근에 물혹이 생겼다면? 점액낭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복숭아뼈 물혹 원인 및 증상에 대하여 이시간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발목 점액낭염은 복숭아뼈 바깥쪽 점액낭이라는 물주머니가 마찰이나 자극에 의해 염증이 생기면서 물이 차고 과도하게 붓는 질환입니다. 점액낭이란 관절을 감싸고 있는 아주 얇은 막 주머니로, 뼈와 뼈를 이어주는 관절에 존재하며 힘줄이나 근육 등이 움직일때마다.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점액낭은 팔꿈치 뒷면이나 무릎안쪽, 어깨, 팔, 엉덩이, 복숭아뼈 부위의 관절에 존재하며 이와 유사한 점액낭에 따분한 마찰이나 자극이 가해지게 되며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점액낭염이라고 합니다.
부분 탈구아탈구
27세의 어린아이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부분 탈구입니다. 어린아이들은 팔꿈치 뼈노뼈를 둘러싼 원형 인대가 미성숙하여 느슨하여서 아이의 손을 잡아끌게 되는 경우 노뼈가 탈구됩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시면 흔하게 발생하는 탈구이므로 너무 당황하지 말고 병원이나 응급실에서 뼈를 맞춰 주면 됩니다.
이번에는 팔꿈치 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흔하게 발생하는 테니스엘보, 골프엘보뿐만 아니라 주관절 터널 증후군과 아이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부분 탈구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늘 말씀드리는 사항이지만 이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면 방치하지 마시고 꼭 전문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자세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생기가 넘치는 오늘 보내시길 바랍니다.
복숭아뼈점액낭염이란? 발목 점액낭에 염증이
우리 신체는 점액낭이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점액낭은 일종의 관절 주위의 막으로 속에는 액체로 채워져 있어 뼈와 접촉하는 관절이 받는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점액낭은 특히 화려한 관절이 받는 충격과 마찰을 효과적으로 분산하기 위해 팔꿈치 뒤, 무릎 앞, 발목 복숭아뼈처럼 두드러지게 튀어나온 관절 피부 아래에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부위에 지속적으로 자극이 가해지면 점액낭이 염증이 생겨 물이 차고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점액낭염은 다소 생소한 질환명이라고 생각되기 쉽지만 무릎, 어깨에 자주 발병하는 관절 질환입니다. 발목도 비슷하게 튀어나온 복숭아뼈가 어떤 원인에 의해 잦은 마찰로 자극을 받으면 복숭아뼈점액낭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테니스엘보와 골프 엘보 모두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함께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와 유사한 증상들이 팔꿈치에 이루어지고 있으면 병원에서 자세한 진단을 받으시고 올바른 치료법으로 치료하셔야 합니다. 각각 요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휴식 증상을 악화시키는 활동이나 운동을 피하고 팔꿈치 힘줄이 당연한 색의 치유되도록 합니다. 냉찜질 팔꿈치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하루에 여러 번, 한 번에 1520분 동안 해당 부위에 냉찜질합니다.
진통제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복용합니다. (통증 완화, 염증 감소) 물리치료 : 팔꿈치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하며 치유를 촉진하는 스트레칭, 초음파 요법 등을 사용합니다.
여기에서 저의 갑상선 혹을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갑상선 초음파 및 세침흡인검사 후 결과를 들으러 갔을 당시 담당 의사 선생님께서 저의 혹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검사 총평 6개월 후 재검사 후 판단 혹에 대한 단순한 좋고 나쁨을 따져본다면 우리 모두 사전에 정기검진을 잘 받는게 좋을 듯합니다. 그럼 끝으로 어떤 혹들이 생길 수 있는지 조회해보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통풍
통풍은 요산이라는 성분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요산은 음식으로 섭취된 퓨린이라는 물질이며, 신진대사 이후 남게 되는데요. 이 요산 수치가 올라가면서 복숭아뼈 부음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요산 결정들이 관절에 연골이나 힘줄, 주위에 생기면 통풍으로 이어지는데요. 통풍으로 인해 통풍침착이 지속되면 관절에 변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손목과 손등, 팔꿈치, 무릎, 발목, 발등과 엄지발가락 등에서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통상 시작할 때는 엄지발가락에서 증상이 나타나며 빨갛게 붓게 됩니다.
이어 복숭아뼈가 붓는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통풍의 통증은 스치기만 해도 아프다고 해서 통풍이란 명칭이 지어졌다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심하면 통증과 함께 온 몸에서 열이 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분 탈구아탈구
27세의 어린아이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부분 탈구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복숭아뼈점액낭염이란 발목 점액낭에
우리 신체는 점액낭이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치료 방법
테니스엘보와 골프 엘보 모두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함께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