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집 인사말 과 장례식장 옷차림 주의사항 총정리
첫번째 장례 소식을 접해서 막상 장례식장에 찾으러 가려고 하면 가장 첫 번째로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이 복장입니다. 업무 때문에 집으로 귀가하여 옷을 갈아입기 힘든 경우나 멀리서 나와있는 경우 곧바로 장례식장에 갈 때에는 어쩔 수 없이 회사의 유니폼을 입고 바로 가는 경우도 있지만. 그리 확 튀지 않는 선에서 옷을 입고 있으면 좋고 색상은 검은색, 그레이색 등의 어두운 계열이면 좋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검은색의 정장이지만 사람마다. 아니면 상황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개인적인 판단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노란색이나 빨간색 등 확 튀는 색상은 피해야 하며 가급적이면 어두운 계열의 깨끗한 복장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상갓집 인사말
그런 다음 바로 옆 상을 치르게 되는 상주와 일가족과 절을 1회 합니다. 그런 다음 간단하게 인사말을 전해도 되고 아니면 고개만 서로 숙여 인사만 하시고 나오셔도 됩니다. 상갓집 인사말이라고 한다면 얼마나 상심이 크신가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정도로 정의가 되어있으나 그냥 눈인사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상주 아니면 일가족과 가까운 사이나 반가운 사이라면 손을 맞붙잡으며 잡고 서로 채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가집 인사말?
상대방의 슬픔을 달래기 위한 특수한 말을 해야 하는데.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난감할 수가 있답니다. 그럴 때는 긴 말보다는 힘내세요 성실히 착하게 사셨으니까 좋은 곳으로 가셨을 겁니다. .라는 정도로 가볍게 해 주시면 된답니다. 혹은 상주가 너무 큰 슬픔때문에 대화가 힘드신 경우에는 본인의 어깨를 살짝 빌려주셔도 된답니다. 동성이시라면 가볍게 앉아 주시는 것도 좋답니다. 상주가 잠시나마 마음 놓고 울 수 있도록 말입니다.
한번은 어떠한 말보다도 그런 것들이 더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망 이유에 관련해서 제대로 묻고 알려고 하는 것은 결코 금물이랍니다.
조문 시 위로의 말
조문 시 위로의 말을 건넬 때는 간단하게 위로하는 것이 좋으며 얼마나 비통하시겠습니까? 애환이 상상도 되지 않습니다. 라는 등 너무 격식 차린 말들은 좋지 않으며 얼마나 슬프십니까?,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등 간단한 위로의 말들과 같은 가벼운 표현들이 좋습니다. 만약 문자로 조문 인사말을 보내고 싶다면 어느 정도 형식을 갖춰 다음과 같은 인사말들이 좋습니다. 고인의 안타까운 비보에 슬픔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상사에 얼마나 애통하셨을지 감히 상상도 못 할 뿐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어떠한 위로의 말들로도 애환에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성심성의로 애도를 표합니다.
조문 시 하면 안 되는 말
또한 인사말을 길게, 준비해 온 듯한 조문 인사말은 장례식 예절에 어긋나기에 가볍게 인사말을 건네시는 게 좋습니다. 문상 인사말 모음
다음은 상가 문상 시 사용할 수 있을 만한 문상 인사말 모음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이 외에 고인의 환경, 예를 들어 오랜 투병 생활 끝에 상을 당한 상주에게는 친환으로 마음고생이 심하셨을 텐데 얼마나 상심이 크시겠습니까? 등의 인사말을 쓸 수 있으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조의를 표합니다. 얼마나 놀라셨습니까? 어떤 위로를 드려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깊은 애도를 전합니다. 위로를 빕니다. 참으로 마음이 아픕니다. 큰 슬픔에 위로를 전합니다. 슬픔이 얼마나 크실지 가늠이 안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6 상갓집 인사말
그런 다음 바로 옆 상을 치르게 되는 상주와 일가족과 절을 1회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가집 인사말?
상대방의 슬픔을 달래기 위한 특수한 말을 해야 하는데.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조문 시 위로의 말
조문 시 위로의 말을 건넬 때는 간단하게 위로하는 것이 좋으며 얼마나 비통하시겠습니까? 애환이 상상도 되지 않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