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주택 취득세감면 조건완화 분양권은 주택 수에 적용될까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감면 조건완화 분양권은 주택 수에 적용될까

부동산 세금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세금은 취득했을 때 내는 취득세, 보유하고 있을 때 내는 재산세, 종합 부동산세 집을 양도 했을 때 내는 양도세 이렇게 있습니다. 오늘은 취득세에 관하여 알아 보려고 합니다. 취득세는 집을 취득했을 때 내는 세금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택을 매매 했을 때 취득세를 내게 되는데요 그 외 상속, 증여, 교환 등 무상 모든 취득이 해당됩니다. 취득세는 주택 보유수, 가격, 위치 등에 따라서 해당되는 세율이 달라집니다.

지금부터 좀 더 제대로 알아볼께요 취득세 과세 기준 과세 대상 주택을 취득 하는 자 과세 표준 취득 당시의 취득가 취득세는 주택을 취득하게 되는 모든 사람들이 냅니다.


생애 첫 주택 취득세 감면 후 유지조건
생애 첫 주택 취득세 감면 후 유지조건

생애 첫 주택 취득세 감면 후 유지조건

이렇게 취득세를 감면받고 나서 지켜야 되는 세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취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전입신고하고 실거주를 시작을 해야 되고요. 3개월 이내에 추가로 다른 주택을 취득하면 안 됩니다. 3년 이내에 이를 매각하거나 증여하거나 임대하는 경우 여태까지 감면받은 것이 추징이 되니까 경계를 하셔야 되는데요. 가끔 3년이 아직 안 됐는데 그냥 임대하는 경우가 있어서 추징되는 사례가 있어요. 이것도 경계를 하시고 이곳에서 첫 번째 3개월 이내에 전입신고하고 실거주를 해야 하는데 이같은 경우애 거주를 바로 못하는 정당한 사유가 있다면야 인정해 주겠다고 해서 완화된 내용이 있습니다.

증여취득세 감면 후 주의사항
증여취득세 감면 후 주의사항

증여취득세 감면 후 주의사항

증여취득세를 감면받은 후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감면된 주택은 일정기간 동안 양도하거나 대출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감면된 주택은 일정기간 동안 해당 우대자가 거주하거나 사용해야 합니다. 감면된 주택은 일정기간 동안 해당 우대자만 소유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조건을 위반하면 감면된 증여취득세를 추징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감면조건의 유지기간은 감면사유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므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증여취득세와 연관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은 무엇인가?증여취득세와 증여세의 틀린점 증여취득세와 증여세는 모두 부동산을 증여받을 때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하지만 증여취득세는 지방세이고, 증여세는 국세입니다.

증여받은 주택을 팔 때 양도세 부담 여부
증여받은 주택을 팔 때 양도세 부담 여부

증여받은 주택을 팔 때 양도세 부담 여부

증여받은 주택을 팔 때 양도세를 내야 하는지 여부는 주택을 보유한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유기간이 2년 미만인 경우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고, 보유기간이 2년 이상인 경우 양도소득세가 면제됩니다. 단, 보유기간의 계산은 증여자가 주택을 취득한 날로부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A씨가 2018년에 주택을 산 후 2020년에 B씨에게 증여하고, B씨가 2021년에 주택을 판다면 B씨의 보유기간은 1년이 아니라 3년으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B씨는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취득세 중과 규정

감면세액도 취득세의 100 내에서 해주는데 금액이 200만 원이 넘어가면 200만 원까지만 감면을 해줍니다. 이 시행 기준은 2022년 6월 21일 이후의 취득분부터 소급 적용이 되고 2025년 12월 31일까지 적용이 되는 거니까 주택을 취득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이 시기를 놓치지 말고 활용해 보시면 좋겠죠. 이 감면 규정은 지방세 특례제한법 제36조 3에 규정이 되어 있는데요. 생애 최초 주택 구입에 대한 취득세 감면이라고 해서 취득일 현재 본인 및 배우자가 주택을 유상 거래로 취득하는 경우에 적용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모든 이미지는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취득세

오피스텔 취득세오피스텔 취득시 내야할 금액 4.6 취득세 4 지방교육세 0.4 농어촌특별세 0.2

최근 동안 어쩌다보니 오피스텔을 매매하게 되었는데 취득세가 다르더라고요. 오피스텔은 취득 당시는 주거여부 상관없이 일반건물에 해당되는데 하지만 현실 용도를 주거로 사용하게 되면 주거용으로 산정되어 주택 수에 포함되게 됩니다. 그래서 이후 주택 취득 계획이 있으시다면 잘 계산해서 주택매매를 해야겠지요. 오피스텔 세액공제 감면 대상 10년이상 장기 임대사업자 등록 시 감면 조건 전용면적 60 미만 취득세 면제, 전용면적 6080 취득세 50 감면 단, 3억 미만 수도권 6억 미만

오피스텔 임대사업자 등록을 하면 세금 측면에서의 해택은 있으나 전월세 상한선 5 가 남아있고 10년 이상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고려해 봐야 합니다.

이상 취득세에 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생애 첫 주택 취득세 감면 후

이렇게 취득세를 감면받고 나서 지켜야 되는 세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증여취득세 감면 후

증여취득세를 감면받은 후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받은 주택을 팔 때 양도세 부담

증여받은 주택을 팔 때 양도세를 내야 하는지 여부는 주택을 보유한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