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소재대학 기숙사비 현황 및 행복숙소 알아보기
이르면 2026년, 인천항에 정박하는 대형 크루즈 승객들이 한강행 유람선을 타고 여의도에서 내려 서울을 관광하거나, 여의도에서 크루즈를 타고 서해뱃길을 지나 외국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이 가능해진다. 서울시는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진 한강의 물길을 관광 자원화하기 위한 세계로 향하는 서해뱃길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서해뱃길은 서울에서 한강을 따라 서해로 이어지는 물길을 일컫는 말로, 물길로서 한강의 기능을 강화해 동북아 해양관광을 선도할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만든다는 계획.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에겐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해외 여행객 3천만 시대를 견인해 서울경제에 활력을 더한다는 목표다.
코로나19로 침체됐던 국제 관광시장이 가파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 수상관광 역시 증가 추세다.
서해뱃길 사업의 첫 단추인 한강경인아라뱃길 선박 운항은 올해 시범 운항을 시작하고, 2023년부터 정기운항을 추진합니다. 시는 코로나19로 중단됐던 한강경인아라뱃길 운항 재개를 앞두고 1천 톤 급 선박이 오갈 수 있도록 한강 갑문 인근 수역의 수심을 3.5m로 확보하는 준설을 올 9월 완료했다. 9월 준설을 마친 후에는 민간 선박회사에서 임시 운항허가를 받아 한강경인아라뱃길에 1천 톤 급 유람선을 시범 운항하고 있습니다.
여의도 서울세계불꽃축제가 3년 만에 재개된 지난 10월 8일에는 김포에서 출발해 여의도 불꽃축제를 즐길 수 있는 유람선을 운항했으며, 연말까지 한강경인아라뱃길 시범 운항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내년에는 한강경인아라뱃길 선박 정기운항에 맞춰 선박 길이가 약 66m인 1천 톤 급 유람선이 여의도 선착장에 정박할 수 있도록 현재 65m인 여의도 선착장을 95m로 확장합니다.
2단계로 서울 금융의 중심이자 푸른 녹지와 한강 수변문화가 어우러진 여의도에 국제여객터미널 서울항을 조성합니다. 2026년 운항 개시를 목적으로 합니다. 서울항이 조성되면 여수, 제주도 등 국내선 항만 기능을 첫째 수행하고, 향후 해양관광 수요를 바탕으로 CIQ세관 검사, 출입국 관리, 검역 기능을 도입해 중국 등 동북아를 연동하는 국제항으로 기능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여의도는 서울세계불꽃축제, 봄꽃축제, 달빛 야시장 등 매번 계절에 따라 다채로운 축제와 행사가 개최되는 지역이며, 여의도 한강공원은 대중대중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아 매번 약 1,800만 명 방문객이 찾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서울항이 완성되면, 23년 확장하는 여의도 선착장은 국내선 용도로 활용하거나, 선착장이 필요한 한강 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 서울 수상교통망의 편의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입주 기업 혜택
입주한 기업은 사무 공간 외에도 최신 연구 시설, 장비, 회의실, 세미나실 등 여러가지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컨설팅, 멘토링, 투자 유치, 네트워킹 등의 비즈니스 지원 혜택을 누릴 수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서울바이오허브 글로벌센터에서 입주하는 기업들에게는 여러가지 혜택이 제공됩니다. 공동 편의시설 및 인프라 제공
서울바이오허브 내에는 여러가지 인프라가 마련되어 있어 회의실, 편의시설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창업 초기에 필요한 AC엑셀러레이터, VC벤처캐피털, 변리, 법률, 노무, 세무, 회계, 기술이전 등 여러가지 컨설팅이 제공되며, 입주기업과의 매칭도 이루어집니다. 사업화 지원
서울바이오허브는 지원사업 및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사업과 연계하여 여러가지 지원을 제공하며, 가점이 부여됩니다.
시는 서울항 조성과 함께 한강의 수심과 교량 높이, 교각의 간격 등에 부합하는 한강 개별화된 선박의 최대 제원도 산정합니다. 한강에서 서해를 거쳐 중국 청도, 상해 등 국내외 관광지를 안전하게 직접 오갈 수 있는 선박을 민간에서 건조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수에즈운하의 수에즈맥스Suezmax, 파나마운하의 파나맥스Panamax처럼 시설 등 제약사항이 있는 특정 수역은 운항할 수 있는 선박의 최대 제원을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강 역시 여러 교량과 수심 등의 제약이 있어 운항 선박의 최대 제원을 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는 폭 20m 이내, 수면에서 높이 10m 이내, 흘수 4.5m 이내, 길이 130m 이내의 크기규모로 약 5,000톤 크기의 선박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