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신청방법 모르면 손해봐요

실업급여 신청방법 모르면 손해봐요

by. 밈밈님 실업급여 신청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직장 생활을 하거나 자영업을 하는 경우 예기치 못하게 근무가 중단되는 여러가지 상황들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근로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우리나라 고용제도, 놓치지 말고 신청 해 보세요 실업급여란 4대보험 중 산재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근로자가 실직을 하게 되어 재취업을 준비하는 기간 동안에 소정의 급여를 지원 함으로 예기치 못한 실업 상태로 인한 생계 곤란에 에 대해 지원을 해 주는 제도 입니다.

실업급여는 위로금이나 고용보험을 납부 했기 때문에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실업이 발생 된 후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확인 하여야 지급이 됩니다. 실업급여 신청은 퇴직 다음날로부터 12개월이 경과 하면 소멸 됩니다.


imgCaption0
구직급여의 지급액

구직급여의 지급액

산재보험에 가입한 기간과 이직시 연령에 따라 0일240일 범위내에서 하나하나씩 차등 지급되며, 퇴직전 평균임금의 50가 지급됩니다. 최고액 35,000원 최저액 최저임금법상의 시간급 최저임금액의 90 구직급여는 이직일의 다음날로부터 12월이내에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급기간이 경과하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어도 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지만, 30일이상 취직할 수 없는 경우에 본인 혹은 대리인이 수급기간내에 그 사실을 신고하면 그 취직할 수 없는 기간을 가산한 기간만큼 수급기간을 최대 4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지급 절차

실업급여를 지급받으려면 실직 즉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갖고 가까운 고용안정센터에 방문해 실업신고를 합니다.

실업신고는 고용안정센터에 구직신청을 하여 구직등록필증을 받은 후 수급자 격인정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됩니다. 고용안정센터에서는 기본적으로 실업신고일로부터 1일이내 수급자격인정여부를 결정합니다.

임대사업자 소득 실업급여 영향있을까?

사업자가 있다면 대개 실업급여를 받지 못합니다. 그래도 임대사업자인 경우 고용한 직원이 없거나 사무실이 없으면 실업급여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임대사업자가 아닌 다른 사업자가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마지막 직장 퇴직하기 전에 휴업하거나 폐업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제일 분명한 것은 고용센터에 방문하거나 전화해보고 상담 후 심사받는 것입니다.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국번없이 1350 자영업자의 경우에도 자영업자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을 가입해야하는데요. 근로자를 사용하지 않거나 50명 미만의 근로자를 활용하는 사업주는 누구든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조기재취업수당

실업급여 신청 후 구직자가 대기기간7일 경과 후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소정기간이 50이상 남겨두고 재취업을 하여 12개월 이상 계속 근무하거나 사업을 하는 경우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을 시작하려는 경우 사업을 전개 하기 전 사업관련준비활동으로 실업인정을 1회 이상 받아야 합니다. 수급자격 신청 전 마지막 이직 사업장에 다시 취업한 경우 조기재취업수당 지급이 불가능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순서 온라인

1 위에서 살펴본 대로 실업급여는 엄격히 제한된 조건과 기간 동안만 지급되기 때문에 퇴직이 확정되셨다면 당장 실업 신고부터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퇴사한 직장에서 이직확인서, 근로자격상실신고서를 근로복지공단에 등록해서 제출합니다. 2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이직확인서 처리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위의 처리상태 칸에 처리완료라고 되어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3 다음으로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근로자격상실신고서가 승인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근로복지공단 홈 화면에서 직장 피보험자격 신고현황 – 근로자격상실신고서로 변경- 조회를 클릭하시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위 화면 3번째 사진 하단처럼 처리경우에 승인이라고 되어 있다면 처리가 완전한 것입니다.

추가 서류

퇴직한 근무처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보유하고 있다면 그대로 제출하면 되는 서류들입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체불 내역 확인서, 급여 내역서, 퇴직금 산정서, 해고 요청서 사본, 경력증명서 등이 해당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마지막 수급자격 신청 단계를 제외하고는 모두 온라인으로 전개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영업일 기준 약 5일10일 정도 소요되지만 하지만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가 소득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하겠지만, 이 재정적 지원은 구직 활동이나 기술 업그레이드에 집중해서 하는 동안 필수 생활비에 확실한 보탬이 될 것입니다.

차근차근 진행하셔서 마땅한 권리를 꼭 찾아 누리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직급여의 지급액

산재보험에 가입한 기간과 이직시 연령에 따라 0일240일 범위내에서 하나하나씩 차등 지급되며, 퇴직전 평균임금의 50가 지급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지급 절차

실업급여를 지급받으려면 실직 즉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갖고 가까운 고용안정센터에 방문해 실업신고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대사업자 소득 실업급여

사업자가 있다면 대개 실업급여를 받지 못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