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중도금 미리 납부해도 될까

아파트 중도금 미리 납부해도 될까

GS건설이 지하 주차 공간 붕괴가 발생한 검단신도시 AA132블록에 대한 전명 재시공을 결정하였습니다. 국토부의 사고조사위원회의 결과보고에서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3가지를 제시하였고 그에 대한 재발방지대책 또한 제안하였습니다. GS건설의 검단신도시 아파트 재시공 결정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고 일시 2023년 4월 29일 오후 11시 25분께 GS건설이 시공하는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아파트 단지 AA132블록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202동과 203동 사이 지하 주차 공간 1층과 2층의 윗부분 슬래브가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운 좋게도 사고 발생 시간이 늦은 밤인 11시대로 공사 인부등의 사람이 없어 인명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검단신도시 조사결과
검단신도시 조사결과

검단신도시 조사결과

국토교통부는 지하 주차 공간 무너짐 이후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현장 특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공개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재시한 붕괴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설계감리시공 등의 부실로 인한 전단보강근 미설치 설계 단계에서 이미 하중을 버티는 전단보강근이 부족하였으며, 부실한 설계에 더불어 시공사인 GS건설이 설계보다. 더 부실하게 시공한 결과가 겹쳐지면서 이번 사고가 발생되었습니다. 붕괴가 발생한 지하 주차 공간 기둥 32개에 모두 전단보강근이 필요했지만 15개 기둥은 이를 누락한채 설계되었다고 한다설계오류. 또한 시공사인 GS건설 또한 설계서대로 시공하지 않았습니다.

붕괴한 구역의 기둥을 제외된 확인이 가능한 8개 기둥은 모두 전단보강근이 설치됐어야 하지만 4개 기둥은 전단보강근이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검단신도시 일부 붕괴에 따른 GS건설의 해결방안
검단신도시 일부 붕괴에 따른 GS건설의 해결방안

검단신도시 일부 붕괴에 따른 GS건설의 해결방안

GS건설은 장문의 사과문을 통해 GS 건설의 대표 브랜드인 자이 브랜드의 신뢰와 명예를 걸고 전면 재시공을 결정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202동과 203동 주변이 아닌 17개동 아파트 전체에 대해 재시공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재시공 비용은? 업계에서는 검단신도시 131, 2 블록 재시공에 따른 소요 비용은 지난해 1월 광주시 서구 화정동에서 붕괴딘 HDC현대산업개발의 아파트 비용3,700억 원보다.

클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거 및 재시공에 약 4년이 소요되며, 철거비와 지체보상금 등을 고려할 경우 약 5,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부 언론에서는 검단신도시 아파트 전면 재시공에 5년, 1조 300억원이 소요된다고 예상하였지만 국토부는 철거 2,000억, 지체보상금 1,000억 등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GS건설의 다른 아파트는 괜찮나?

시장의 관심은 GS건설이 최근 시공한 다른 아파트는 괜찮냐는 것입니다. 검단 아파트 사태에 이어 최근 서울 강남구 개포자이 프레지던트 물 고임 현상과 서울역 센트럴파크자이 비내력 기둥 파열 논란 등이 잇따라 터짐에 따라 GS건설이 시공하는 아파트를 분양받은 소비자의 근심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GS건설 또한 GS건설의 대표 브랜드인 자이의 아파트 즐겨찾는 점 순위가 연초 3위에서 17위로 곤두박질 친 것에 대해 위기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GS건설이 건축주택 부문 판매량 비중이 75에 달하는 점을 고려할 때 GS건설 매출은 한동안 폭락할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이런 시장의 우려를 반영하듯 7월 6일 GS건설의 주가는 사상 최저가인 1만 4,520원에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검단신도시 조사결과

국토교통부는 지하 주차 공간 무너짐 이후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현장 특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공개하였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검단신도시 일부 붕괴에 따른 GS건설의

GS건설은 장문의 사과문을 통해 GS 건설의 대표 브랜드인 자이 브랜드의 신뢰와 명예를 걸고 전면 재시공을 결정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GS건설의 다른 아파트는

시장의 관심은 GS건설이 최근 시공한 다른 아파트는 괜찮냐는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