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적출 수술 후 출혈 및 후유증 대처하기
방배동 스포츠재활 재활PT 운동진정성입니다. 근골격계질환 및 노인성질환, 그리고 여성질환을 운동으로 개선시키고 건강해지시도록 도와드리는 운동재활센터입니다. 여성분들이 하는 외과적 수술 중 1위가 제왕절개수술이라고 하죠. 2위는 자궁수술자궁적출수술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부인과수술을 하신후에는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꼭 해주셔야한다는것을 알고는 계시죠? 그러나 단점은 어떠한 운동을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이죠. 그분들에게 유익한 글을 올려보려합니다.
등등 여러 후유증
자궁을 적출하게 되면서 내장과 요관의 손상으로 인한 장애, 폐혈증, 심근경색, 정맥 혈전증 등과 같은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 호르몬의 균형을 잃어버리게 되면서 이같이 후유증이 발생이 되는데요. 무엇보다. 자궁은 여성의 주요적인 장기이자 여성들만 가질 수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이를 적출하게 됨으로써 심리적인 상실감과 우울감이 찾아올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 적출 수술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질환으로 인해서 자궁 적출을 했다고 자궁 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문제나 호르몬의 불균형 등이 개선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때문에 36개월 정도 자주 관리를 해야 하는데요. 호르몬의 개선이나 골반의 종합적인 환경과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 후유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고민하게 되는 것은 여성의 상징성을 잃어버렸다는 것인데요. 이로 인한 상실감은 자주 오래갈 수 있는데요. 자궁 적출 수술 후유증인 심리적 상실감, 우울감, 공허감, 신체적인 피로도, 호르몬 변화와 같은 부분들을 여러 방면으로 주의집중 관리를 해야 하겠습니다.
제대로 된 관리가 이뤄지지 않으면 생식기능 저하나 갱년기 증상이 계속 이어질 수 있다고 해서 도수치료나 재활치료 등으로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