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사채 전환시 세금은 어떻게 계산할까
전환사채와 연관된 글을 모아 봤어요 전환사채의 세금과 연관된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변화는 정부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경기가 침체되고,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경우에서 투자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자본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한 정책입니다.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시 발생하는 이익에 대한 세금 계산 방법
전환사채를 보유하면서 발생하는 이자소득은 표면이자율에 따라 원천징수됩니다. 예를 들어, 연 5의 표면이자율을 가진 1억 원어치의 전환사채를 보유하면서 연 500만 원의 이자를 받는 경우 500만 원 x 14 70만 원의 세금을 원천징수합니다.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는 경우 보유기간동안 발생한 이자소득은 만기보장수익률(표면이자율 + 상환할증율)에 따라 원천징수됩니다.
예를 들어, 연 5의 표면이자율과 연 10의 상환할증율을 가진 1억 원어치의 전환사채를 2년 보유한 후에 주식으로 전환하는 경우 1억 원 x 1 0.05 0.12 1억 원 3,315만 원의 이자수익이 발생하고, 이에 대하여 3,315만 원 x 14 4,641만 원의 세금을 원천징수합니다.
4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에서 발생하는 소득 노란 우산 공제
1 납입하는 연도 다음 금액을 사업소득금액에서 공제합니다. 다만, 사업소득금액에서 공제하는 금액은 사업소득금액에서 부동산 임대업 소득금액을 차감한 금액을 한도로 합니다. 밑줄 친 규정은 2019. 1. 1. 이후 소기업소상공인 공제에 가입하는 경우부터 적용하며, 2018. 12. 31. 까지 가입자에 대해서는 밑줄 친 개정규정을 제외한 규정을 적용합니다.
5 유사이자의 사례
돈 사용에 따른 대가로서의 성격이 있는 것은 이자소득으로 과세합니다. 이자소득에 관련해서 포괄주의 과세방법을 적용시키는 이유는 사회발전에 따른 신종 소득을 법 개정 없이 포착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면, 거주자가 일정기간 후에 같은 종류로서 같은 양의 채권을 반환받는 조건으로 채권을 대여하고 해당 채권의 차입자로부터 지급받는 해당 채권에서 발생하는 이자에 상당하는 금액을 유사이자라고 봅니다.
전환사채는 채권을 발행한 회사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입니다. 전환사채는 일반 채권보다. 낮은 이자율을 받지만, 주식으로 전환하여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런데,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는 경우 세금이 어떻게 발생하고,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저는 이런 문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이상으로 전환사채 주식 전환 후 세금에 연관된 블로그 포스트 자료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주제로 다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환사채를 보유하면서 발생하는 이자소득은 표면이자율에 따라 원천징수됩니다.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는 경우 보유기간동안 발생한 이자소득은 만기보장수익률(표면이자율 + 상환할증율)에 따라 원천징수됩니다.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시 발생하는 이익은 전환가액과 주식가격의 차액으로 계산되고, 양도소득세가 면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