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 지내는 방법 시간 상차리기

제사 지내는 방법 시간 상차리기

내일부터 드디어 2024년 설날 연휴가 시작됩니다. 설날이나 한가위가 되면 해야 하는 차례상 해마다 하는데도 헛갈리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 그래서 오늘은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지역별 특색 있는 차례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사음식은 기본적으로 10가지의 구성으로 이루어 집니다. 1. 밥 제사상에 높은 밥은 공기에 수북하게 담아야 합니다. 2. 국 제사상에 높은 국은 소와 무를 넣어서 만든 탕국을 올리며, 탕국에는 고춧가루와 마늘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설에는 국과 함께 떡국도 함께 올리기도 합니다. 3. 떡 대체적으로 백설기나 고사떡등을 사용하지만, 추석에는 송편을 올리거나 집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무지개떡처럼 화려한 떡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제사 및 차례상 음식 종류
제사 및 차례상 음식 종류

제사 및 차례상 음식 종류

대한민국의 제사 및 차례상의 음식 종류는 지역별 그리고 집집마다. 매우 다양하며, 조리방식도 하나하나씩 다릅니다. 제사 및 차례는 대게 10가지로 나눠볼 수있습니다. 밥, 국, 떡, 탕, 전, 적, 나물, 김치, 과일, 포를 일반적인 음식으로 볼수 있습니다. 제사 및 차례상에 높은 밥은 밥그릇에 수북이 담으며 고봉 즉, 평평하게 담지 않고 볼록한 형태를 만들어 담습니다. 밥을 대신해서 지역마다. 아니면 제사 형식에 따라 떡이나 빵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국은 대부분 소고기와 무등을 넣어 탕국을 끓입니다. 모든 제사 및 차례상에는 고춧가루와 마늘은 귀신을 쫓아내는 향신료라 하여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의 떡은 매우 다양합니다. 백설기, 송편, 고사떡 등 매우 다양하지만 제사 및 차례에는 화려한 떡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사상 차리기
제사상 차리기

제사상 차리기

제사 상차림은 지역별로 집안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에 적은 내용은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상옷모양새 방법입니다. 1줄 과실, 조과 홍동백서 붉은색 과일은 동쪽에, 흰색 과일은 서쪽에 놓습니다. 가운데에는 약과, 다식 등을 놓습니다. 2줄 반찬요리 좌포우혜 왼쪽에는 포북어포, 건대구 등를, 오른쪽에는 식혜를 놓습니다. 가운데에는 나물, 침채동치미, 청장을 놓습니다. 3줄 삼탕어탕, 육탕, 소탕 어동육서 어탕은 동쪽에 놓고, 육탕은 서쪽에 놓고, 가운데에는 소탕을 놓습니다.

4줄 적, 전 어동육서 어류는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습니다. 가운데에는 채소, 두부를 놓습니다. [두동미서] 어류의 머리는 동쪽으로 향하게 하고,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제사상 차릴 때 주의할 점

제수 음식 준비와 함께 제사상 차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탕을 그릇에 담을 때는 건더기만 담는다. 2. 음식은 홀수로 올립니다. 짝수는 양을 상징하고 홀수는 음을 상징합니다. 3. 탕의 개수도 1개, 3개, 5개 식으로 홀수로 올립니다. 4. 접시에 과일을 담을 때도 홀수로 올립니다. 5. 머리카락이 음식이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머리카락 타는 냄새를 귀신이 싫어한다고 합니다.

제사 및 차례상 상옷모양새 대표 5 법

제가 알려드리는 상옷모양새 5가지 방법은 기본적으로 대한민국에서 많이 활용하는 널리 활용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처음 알려드린 것처럼 지역이나 가정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제사상은 보통 북쪽에 차리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밥은 서쪽, 국은 동쪽으로 차립니다. 즉 제사상을 바라봤을 경우 밥은 왼쪽 국은 오른쪽에 두시면 됩니다. 저는 왼손잡이라서 한번은 국을 밥의 왼쪽에 두고 먹었는데 한번은 제사상이냐?라는 핀잔을 듣기로 했습니다.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차립니다. 다시 말하면 제사상을 바라보고 육고기는 왼쪽, 생선은 오른쪽에 둡니다. 생선의 머리와 꼬리를 두는 방법입니다.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을 의미합니다. 제사상을 바라보고 머리는 오른쪽,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차리면 됩니다.

제사음식 뜻과 의미

제사음식 속에 담긴 뜻과 의미를 알아봅니다. 제사음식 제수음식은 하나하나씩 의미하는 바가 있습니다. 제사상 안에 세상의 이치를 담은 듯합니다. 제사상에 올리는 세 형태의 탕은 하늘, 땅, 사람 천,지,인을 의미합니다. 대추는 왕을 뜻하고 밤은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과 같은 삼정승을 뜻합니다. 또한 씨앗이 6개인 감은 육판서예조판서, 이조판서, 병조판서 등를 의미합니다. 도라지는 사람의 도리를 뜻하며, 고사리는 베품, 사과는 자비로움, 배는 지혜를 뜻합니다.

그리고 북어포는 부귀영화와 다산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제사상을 통해 조상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사상 차릴 때 주의해야 할 점과 제사상에 올라가지 말아야 하는 음식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제사상은 죽은 분들을 위한 것이므로 산 사람의 윤리 대신 죽은 자의 규칙을 따르는 것이 맞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 및 차례상 음식 종류

대한민국의 제사 및 차례상의 음식 종류는 지역별 그리고 집집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상 차리기

제사 상차림은 지역별로 집안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사상 차릴 때 주의할 점

제수 음식 준비와 함께 제사상 차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