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축구 햄스트링 부상과 예방, 치료방법

조기축구 햄스트링 부상과 예방, 치료방법

한국병원 진료과목무릎관절센터 더웠던 날씨가 한풀 꺾이고 아침 저녁으로 선선량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어요. 가벼운 조깅이나 산책을 즐기는 사람부터 주말을 사용해서 축구, 농구 야구 등 과격한 운동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운동은 이동량이 많고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전환하는 등의 동작이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질환에 노출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다리의 통증을 유발하는 햄스트링 부상은 과격한 운동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았을 법한 질환인데요. 햄스트링Hamstring 이란 허벅지 뒤쪽 근육과 힘줄을 일컫는 말로 엉덩이와 무릎을 연결하는 3개의 근육입니다.


즉시 얼음찜질
즉시 얼음찜질

즉시 얼음찜질

부상당한 뒤에는 얼음찜질을 해서 부기를 가라앉히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햄스트링 부상이 심하지 않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가라앉고, 스트레칭을 계속해주면 늦게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달 정도의 시간을 갖고 천천히 회복을 하는데, 심한 경우에는 1년까지도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심한 부상일 경우에는 물리치료와 운동치료, 주사치료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지속해서 스트레칭과 재활 치료를 같이 진행해야 합니다.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섣불리 운동을 시작하면 안 되고 생각한 것보다. 더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는 부상입니다.

햄스트링 부상 예방법
햄스트링 부상 예방법

햄스트링 부상 예방법

위에서 말씀 드렸던 것과 같이 햄스트링은 일상생활, 운동을 할 때 반드시 사용되는 근육이기 때문에 부상을 당하지 않게 사전에 막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는 언제나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여 햄스트링 근육을 풀어주고 운동을 하는 것이 필수이며, 평소에 햄스트링 강화 운동을 하여 부상을 쉽게 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은 예방법입니다.

햄스트링 강화

권하는 운동으로는 데드리프트, 스쿼트, 케틀벨스윙, 레그컬 등이 있습니다.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짐볼에 발뒤꿈치를 올리고 천장을 보고 누워서 다리를 몸 쪽으로 당겼다가 몸이 일자가 될 때까지 쭉 밀어주는 것을 반복하는 컬을 추천드립니다. 많은 운동법이 있지만 전문가에게 상담하여 자세한 운동법을 적용해야 또 다른 부상을 방지하면서 요구하는 햄스트링의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햄스트링 통증 치료법 알아보기

햄스트링 통증의 치료는 통증의 원인과 심각성에 따라 여러 접근법을 활용합니다. 아래에서는 햄스트링 통증의 치료 방법을 주요한 관점에서 설명하겠습니다. 1. 휴식과 활동 제한 햄스트링 근육을 휴식시키고 손상을 완전히 회복시키기 위해 활동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활동은 손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얼음 치료 부종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햄스트링 부위에 얼음을 적용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피부에 바로 얼음을 대지 않고 얼음을 감싼 천 등을 사용하여 피부 손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3. 압박 및 높이기 : 부위에 경압 밴드를 사용하여 부종을 줄이고 햄스트링 근육에 향상된 혈액 순환을 돕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환측 높이기도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4. 약물 치료 통증 및 염증을 관리하기 위해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염증제나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즉시 얼음찜질

부상당한 뒤에는 얼음찜질을 해서 부기를 가라앉히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햄스트링 부상 예방법

위에서 말씀 드렸던 것과 같이 햄스트링은 일상생활, 운동을 할 때 반드시 사용되는 근육이기 때문에 부상을 당하지 않게 사전에 막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햄스트링 강화

권하는 운동으로는 데드리프트, 스쿼트, 케틀벨스윙, 레그컬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