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나무와 가시나무 roble y encina 유럽떡갈나무와 지중해가시나무
신갈나무 꽃 암수한그루로 꽃과 잎이 함께 피는데 수꽃이삭이 어린 가지 기부의 잎겨드랑이에서 밑으로 길게 늘어진 모습입니다. 보통 산에서 제일 많이 만나는 나무는 신갈나무가 아닐까 싶습니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45월에 새로 나온 햇가지에 잎과 함께 피는데 수꽃이삭은 밑으로 늘어진다. 암꽃은 햇가지 위쪽에 겨울눈 모양으로 1개 혹은 여러 개가 달린다. 햇가지는 노란 연녹색을 띠다가 차츰 갈색이 됩니다. 봄의 새잎이 나오고 있습니다.
떡갈나무참나무 유래
고대 켈트 신앙에서 참나무oak는 거룩한 존재로 여겨 드루이드들이 종교 제의를 올리는 장소나 성소였다. 드루이드라라는 단어의 어원이 참나무에서 자란 겨우살이를 찾는 이라는 뜻에서 유래해 독서 작품에도 자주 등장하는 나무가 바로 떡갈나무다. 나치 독일군의 철십자 훈장의 하나인 곡 엽기 사철 십자훈장에 참나무 잎 장식이 붙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상수리나무와 굴참나무 구분하기
상수리나무가 좀 더 뾰족한 모양이며, 가장 큰 차이는 잎 뒷면이 상수리나무는 앞면과 유사한 초록빛을 띠지만, 굴참나무는 잎 뒷면이 비교적 흰색을 띱니다. 아래 사진으로 확인해보세요.
도토리로도 구분이 가능합니다. 도토리는 하반부가 술잔모양의 깍정이로 싸여 있었으나 그 바깥에는 비늘모양의 돌기가 나 있습니다. 상수리나무의 도토리의 경우 이 돌기가 도토리를 감싼다면, 굴참나무의 돌기는 바깥 방향으로 화려하게 돌출되어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신갈나무와 떡갈나무 구분하기
잎자루가 거의 없는 참나무 중에 잎이 작은 것이 신갈나무, 잎이 큰 것이 떡갈나무입니다. 아래 사진에서도 잎자루가 아주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참나무 6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우리나라 참나무 종류는 더 있지만 이 6종만 기억하면 어지간하면 우리나라 산속의 참나무를 거의 알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참나무도 확인하고 도토리도 주우러 길을 떠나보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떡갈나무참나무 유래
고대 켈트 신앙에서 참나무oak는 거룩한 존재로 여겨 드루이드들이 종교 제의를 올리는 장소나 성소였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수리나무와 굴참나무
상수리나무가 좀 더 뾰족한 모양이며, 가장 큰 차이는 잎 뒷면이 상수리나무는 앞면과 유사한 초록빛을 띠지만, 굴참나무는 잎 뒷면이 비교적 흰색을 띱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갈나무와 떡갈나무
잎자루가 거의 없는 참나무 중에 잎이 작은 것이 신갈나무, 잎이 큰 것이 떡갈나무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