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체험단삼백의 고장 상주을 통해 온 윤가 곶감
알아두면 좋은 것들 가을빛을 비슷한 주황색의 감이 익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태풍에 일부 열매를 잃고 감꼭지만이 줄기에 달려있네요.스트레스를 받아서 잎은 조기 낙엽이 되었지만 몇개 남아 익어가는 감의 모습이 대견스럽기까지 합니다. 과일은 잎이 없으면 빠르게 익게 되지요.요건 좀 더 나무에 남겨서 홍시로 먹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올핸 태풍이 오기 전엔 감이 수정이 잘되어 감농사가 풍작이라 들었거든요.요건 감중에서 주로 홍시로 만들어 먹는 큰감 대봉시입니다.
이때쯤이면 감을 깍아 말려 곶감을 만들곤 합니다. 올해도 빠르게 볕좋을때를 놓칠세라대봉시로 일명 수제 명품 곶감만들기에 도전해봅니다. 하나하나 조심스레 상처나지 않게 땄습니다.
감의 효능
감의 효능은 단감이든 홍시든, 곶감이든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고 해요. 비타민 A, B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감기 걸렸을 때 초기감기에 감이 효과가 있다고 하고 감잎차를 마시면 좋다고 하죠. 감잎100g엔 비타민C가 1000mg까지도 들어 있다고 하거든요. 참고해서 녹차에도 비타민C가 있었으나 같은 기준으로 280g정도라고 합니다.
감을 손질해보자
첫째 감을 씻기 전에 꼭지를 정리해줍니다. 꼭지는 가위를 사용하면 편한데, 가위를 살짝 벌려서 감꼭지 잎 사이에 넣고 꼭지쪽으로 비틀면 딱딱한부분의 경계가 떨어져 나옵니다. 가위로 자르거나 칼로 자르는거보다. 저런식으로 뜯어내듯이 정리하는게 편합니다. 그다음 물로 씻으면서 감 꼭지 잎의 부스러기와 껍질을 씻어낸다. 껍질을 깎을때 껍질 만진 손이 과육에 닿을 수 밖에 없으므로 잘 씻어줍니다. 이것만으로 불안하다면 물을 끓여서 꼭지부분을 살짝 데쳐주어도 되나, 나는 생략했다.
숙취해소 및 기침에 효과
감은 혈액 속의 에탄올을 빠르게 산화시키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A, B, C 와 베타카로닌은 해독작용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있죠. 또한 알콜성 간염에 의한 간손상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감은 가슴이 답답하거나 가래, 기침이 계속 되는 만성기관지염에도 약으로 사용할 정도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말리는 방법 및 팁
곶감을 만들고 싶다면 곶감걸이가 있다면야 좋습니다. 실로 매고 어쩌고 하지말고 그냥 한뭉테기 사다가 쓰자. 손이 많이 더해 질수록 하기가 싫어진다. 꼭지핀은 무요건 있어야 합니다. 모든 감이 꼭지가 달려있지 않습니다. 곶감걸이의 경우 고리 끝이 작아서 일반적인 행거에 안걸릴 가능성이 높다. 케이블타이나, S자 고리 등을 사용해서 걸어주자. 말랭이를 만들고 싶은 분들은 건조망이나 건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들입니다.
알콜에탄올혹은 독주 5560도을 분무기에 담아서 뿌려줍니다. 이곳에서 알콜은 아무 알콜이나 사용하면 안됩니다. 식품에 사용 가능한 상품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진로발효에서 판매하는 바이오 크린콜 이라는 상품을 추천합니다.
혈관질환 예방 및 갑상선 질환에 효과
감에는 스코폴레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몸 속 중성지방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심장의 관상동맥을 이완시켜줘서 혈액순환을 돕구요. 저는 마른 체질이지만 탄수화물을 대조적으로 많이 먹는 편이라서 중성지방이 좀 더 높은 편인데요. 감이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는 칼륨 성분도 들어 있어서 제게는 여러모로 좋은 과일인 것 같습니다. . 또한 요오드도 많이 들어 있는데요. 요오드가 갑상선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대봉감 농사만 하신 지인분이 농협으로 일본 수출이나 창고에서만 판매하셨는데 최근 동안 쇼핑몰에서 판매도 하신다. 해서 19년 동안 가게를 합니다. 보니 일러스트 포토샵도 디자이너 분들 하시는 거 보고 어깨너머로 배워 잘은 못하지만 그래도 이젠 직접 작업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감의 효능
감의 효능은 단감이든 홍시든, 곶감이든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감을 손질해보자
첫째 감을 씻기 전에 꼭지를 정리해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숙취해소 및 기침에 효과
감은 혈액 속의 에탄올을 빠르게 산화시키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