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소득세 계산방법 (홈택스 퇴직소득세 계산기)
은퇴를 준비하는 직장인들이 가장 주목을 가지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퇴직소득세입니다. 퇴직소득세는 연봉과는 별개로 따로 부과되는 세금으로, 높은 금액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운 좋게도 몇 가지 방법을 고려하면 퇴직소득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퇴직은 인생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됩니다. 퇴직 후에는 더 이상 직장에서 소득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노후 생활을 위해 마련해 둔 퇴직금과 연금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퇴직금은 근로소득에 해당하기 때문에, 퇴직금을 수령할 때는 퇴직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퇴직소득세는 퇴직금의 총액에 관해 163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퇴직 소득세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환산 산출세액 계산
환산산출세액 과세표준 x 세율 1억 8,518만원 x 38 7,036만원 지난번 계산한 20년 근속 1억 퇴직금을 수령한 일반 근로자의 경우 과세표준이 1,120만원 이고 세율이 6 구간이라서 환산 산출세액이 67만원 나왔던 사례와 비교해보면, 100배에 가까운 환산 산출세액이 나왔음을 비교해 볼 있습니다. 일반 직장 근로자와 임원 퇴직금은 1억과 7억 총 7배 차이가 났지만, 환산산출세액은 67만원과 7,000만원 총 100배 차이남을 알 있습니다.
이번 세제 개편으로 일반 근로자의 세금 계산 기준이 완화되었음이 체감되는 부분입니다.
과세표준금액 계산
과세표준 기준금액은, 2에서 계산한 환산급여에서 3에서 계산한 환산급여공제액을 빼준 금액으로 기준을 잡으면 됩니다. 2 환산급여 4억 4,030만원 3 환산급여공제 2억 80만원 계산을 해보면, 과세표준 금액은 2억 3,950만원으로, 과세표준 1.5억원 3억원 이하의 세율 38구간에 해당하는 것을 알 있습니다. 과세표준 구간 계산 환산급여 환산급여공제 4억 4,030만원 2억 80만원 2억 3,950만원 산식에 따라 과세표준이 되는 금액은 2억 3,950만원이 되고, 다음으로 세율 38 구간을 적용하여 환산산출세액을 계산해보시면 됩니다.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근속연수가 5년 이하인 경우 30만원, 5년 초과 10년 이하는 50만 원, 10년 초과 20년 이하는 80만 원, 20년 초과는 120만 원을 개별적으로 산식에 따라 공제하게 됩니다. 퇴직소득세는 이런 근속연수 공제금액을 반영해 계산한 환산 급여 퇴직소득금액 근속연수별 공제금액 근속연수 X12에서 별도의 환산 급여공제 금액을 뺀 금액 위의 계산식으로 과세표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퇴직소득세의 경우 근로 연수 공제가 들어갑니다. 위 말씀 드렸던 표를 참조하셔야 하는데요, 과세표준을 근속 연수로 나눈 연평균 과세표준에 종합소득세율을 적용해 계산합니다. 나온 결과값을 다시 근속연수를 곱해서 세액을 산출합니다. 퇴직소득 세액 환산급여 환산급여 공제 x 기본 세율 12 x 근속연수 이연 퇴직소득 세액 신고대상세액 x 통장 입금 금액 퇴직급여최종분 퇴직급여 또한 모의 계산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세금모의계산 퇴직소득 세액 추가로 도움될만한 글 리스트업 드립니다.
은퇴하는 직장인이 퇴직소득세를 줄이는 방법은?
퇴직소득세는 퇴직 후의 노후 생활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은퇴하는 직장인들은 퇴직소득세를 줄이는 방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1 퇴직금을 분할하여 수령하기 퇴직금을 일제히 수령하면 퇴직소득세를 일제히 납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퇴직금을 분할하여 수령하면 퇴직소득세를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22 퇴직소득공제받기 퇴직소득공제는 퇴직금을 수령한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입니다.
퇴직소득공제를 받으면 퇴직소득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23 연금 계좌로 퇴직금을 납입하기 퇴직금을 연금 계좌로 납입하면 퇴직소득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연금계좌로 납입한 퇴직금은 연금으로 수령할 때까지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퇴직금 분할 수령 시 고려해야 할 사항
퇴직금을 분할하여 수령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직소득세 퇴직소득세는 퇴직금의 총액에 관해 163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퇴직소득세를 줄일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노후 생활 퇴직금은 노후 생활을 위한 중요한 자금입니다. 따라서 노후 생활을 안정감으로 관리할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퇴직금을 투자에 활용할 계획이라면, 투자에 대한 기회를 확대할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퇴직금을 분할하여 수령하는 방법을 결정할 때는 세무 전문가와 상담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퇴직소득공제 준비 서류 퇴직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퇴직금을 제공한 회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근무 중 회사에서 발급받았던 소득세 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는 퇴직소득세 신고 시 필요한 서류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다운로드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환산 산출세액 계산
환산산출세액 과세표준 x 세율 1억 8,518만원 x 38 7,036만원 지난번 계산한 20년 근속 1억 퇴직금을 수령한 일반 근로자의 경우 과세표준이 1,120만원 이고 세율이 6 구간이라서 환산 산출세액이 67만원 나왔던 사례와 비교해보면, 100배에 가까운 환산 산출세액이 나왔음을 비교해 볼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세표준금액 계산
과세표준 기준금액은, 2에서 계산한 환산급여에서 3에서 계산한 환산급여공제액을 빼준 금액으로 기준을 잡으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속 연수별 공제 산식
근속연수가 5년 이하인 경우 30만원, 5년 초과 10년 이하는 50만 원, 10년 초과 20년 이하는 80만 원, 20년 초과는 120만 원을 개별적으로 산식에 따라 공제하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