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제도 기업형 IRP 완벽하게 이해하기 (+ 제도 확인)
이전 내용에서 퇴직연금 제도에서 개인형 IRP 제도에 에 대해 자세하게 확인했습니다. 기업형 IRP는 어떠한 내용인지, 어떠한 경우에서 만들어야 되는지 자세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기업형 IRP란? 기업형 IRP 특징 기업형 IRP는 개별 근로자가 퇴직연금사업자와 계약사항을 체결하는 개인형 퇴직연금 제도의 모양 기업형IRP 운용 회사별로 수익률 및 운용실적에 대해서는 비교해보시면 가입하시는데 도움이 되실수 있습니다.
기업형 IRP의 장점
이전 시간에 이어 퇴직연금제도의 개인형 IRP제도와 기업형 IRP제도에 에 대해 확인해봤습니다. 퇴직 시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수령하는 방식에서 퇴직연금의 제도를 사용해서 받는 내용으로 기업형 IRP는 가입은 개인형 IRP 계좌로 개설해서 납입은 사용자가 하는 내용이 조금은 차이가 있겠습니다. 연말정산에서 세금공제 혜택까지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수익률이 높고 운용수수료가 낮은 퇴직연금 사용자를 선정하면 되겠습니다.
세액공제한도 초과 납입액은 세액공제가 가능
IRP계좌에 연간 세액공제한도를 초과해 납부하게 되면 다음연도 이후 납입금으로 전환해 세액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간 총 급여가 5,500만원이 넘는 근로자는 2019년 1,000만원을 납입했다면 2019년에 대해서는 700만원에 대해서만 세액공제를 받고 나머지는 내년에 300만원을 이월 구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다음연도 이후 세금공제 한도 내에서만 인정됩니다.
IRP계좌를 통해 퇴직연금으로 수령시 소득세 30 경감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수령하지 않고 IRP계좌를 사용해서 퇴직연금으로 수령하게 되면 일시금 수령대비 30%의 세액을 경감해줍니다. 그리고 발생된 세금은 연금을 수령하는 동안 분할 납부도 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목돈으로 받으면 세금이 많아지지만 퇴직연금으로 수령할 경우 더 적은 세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 연금식으로 퇴직금을 받다가 해지를 해서 일시금으로 목돈으로 퇴직금을 받으면 퇴직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연 1,800만원 납입 가능하며 최대 700만원 세액공제
IRP계좌는 연간 1,80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며 최대 7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에 가입한 인원은 IRP 납입액과 연금예금 납입액을 합하여 연간 1,800만원 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연금저축에 가입되어 있다면야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을 합하여 연 700만원까지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알아두셔야 합니다. 세액 공제 한도인 연 700만원까지 총 급여 5.500만원 이하인 근로자는 공제율 16.5%를 적용받게 되어 최대 115만원까지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총 급여 5,500만원 이상인 근로자는 13.2의 세액공제율을 적용받게 되어 최대 92만원의 공제를 받게 됩니다.
신청 내역 조회 및 취소
앞선 화면에서 조회를 클릭하시면 다시 조회도 가능합니다. 혹시 마음이 바뀌었다면 취소도 가능한데, 신청 당일까지만 취소가 가능하다고하니 조심스럽게 진행하도록 하자. 또한 모의계산도 해볼 수가 있는데, 홈택스홈페이지 오른쪽 상단 모의계산을 선택 rarr 퇴직소득 세액계산에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은근 그냥 찾아서는 방법을 잘 모를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생각보다. 너무 쉽고 간편했다. 이상 퇴직연금 IRP 통장 해지하는 방법 그리고 퇴직연금의 세금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업형 IRP의 장점
이전 시간에 이어 퇴직연금제도의 개인형 IRP제도와 기업형 IRP제도에 에 대해 확인해봤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액공제한도 초과 납입액은 세액공제가
IRP계좌에 연간 세액공제한도를 초과해 납부하게 되면 다음연도 이후 납입금으로 전환해 세액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IRP계좌를 통해 퇴직연금으로 수령시 소득세 30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수령하지 않고 IRP계좌를 사용해서 퇴직연금으로 수령하게 되면 일시금 수령대비 30%의 세액을 경감해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