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1 06 주식 상한가, 급등주 및 시황, 이슈, 테마, 주요 환율 정보, 코스닥, 코스피 지수

2023 11 06 주식 상한가, 급등주 및 시황, 이슈, 테마, 주요 환율 정보, 코스닥, 코스피 지수

실업률갭 실질임금 실효환율 아세안3 거시경제조사기구AMRO 아시아개발은행ADB 아시아인프라은행AIIB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애그플레이션 양도성예금증서CD 양적완화정책 실업률과 자연실업률간의 차이를 말합니다. 실업률갭은 노동시장의 여력slack을 평가할 수 있는 유용한지표로, 잠재GDP와 실제GDP의 차이인 GDP갭과 함께 경기수준 혹은 경제 전반의 유휴자원을 파악할 때 유용합니다. 실업률갭이 양인 경우에는 노동제공 여력이 좋은 상황으로 인플레이션압력이 높지 않음을 나타내며, 실업률갭이 음인경우에는 노동제공 여력이 소진된 상황으로 노동력 확보경쟁 등으로 인한 임금상승이 인플레이션압력을 높일 가능성이 큰 상황으로볼 수 있어요.

따라서 물가안정을 주된 정책추구하는 중앙은행의 경우 실업률갭은 노동시장을 통한 물가상승 상승압력을평가하거나, 통화정책 기조가 노동시장 수급불균형 해소에 어느 정도 부합하는지 등을 살펴보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달러 인덱스 기준
달러 인덱스 기준

달러 인덱스 기준

달러 인덱스는 1973년 3월을 기준점인 100으로 설정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에서 달러 가치 변화를 작성하여 발표합니다. 기준점과 비교를 통해 달러의 종합적인 가치 상승과 하락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현재 달러 인덱스가 80이라면 기준점 100보다. 20이 낮은 것이니 달러의 가치가 20 떨어졌습니다. 반대로 달러 인덱스가 110이라면, 기준점인 1973년 3월 대비 달러의 가치가 10 상승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달러 인덱스 추이를 살펴보시면 세계적으로 큰 사건이 발생했을 때 크게 오르거나 내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달러 인덱스의 큰 상승, 하락 역사
달러 인덱스의 큰 상승, 하락 역사

달러 인덱스의 큰 상승, 하락 역사

1970년 대 후반에 미국의 실업률과 물가가 함께 오르자 당시 연방준비제도 의장이었던 폴 볼커는 연방 기금 금리를 짧은 기간에 21까지 인상했었습니다. 일명 볼커 쿠데타rarr 급격한, 금리 인상에 달러 인덱스는 역대 최고점인 164.72까지 올랐습니다. 2000년 초기 저신용자에게 주택담보대출을 무리하게 확대하면서 은행들이 파산하는 사태가 벌어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있었습니다.

rarr 달러 인덱스가 70.698까지 하락했었습니다.

달러환율은 위안화와 비슷한 움직임

2023년 10월에 1,360원을 돌파했던 달러환율은 11월부터 하락했습니다. 위 그래프는 달러 대비 위안화 및 원화의 가치를 표현했으므로 그래프가 위로 갈수록 원화와 위안화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고, 아래로 갈수록 반대로 가치가 상승하는 거라 보셔야 합니다. 1,2분기까진 달러환율은 위안화 움직임과 비슷한 궤적을 보였습니다. 위안화가 1분기에 원화보다. 가치가 적게 하락했던 것은 중국의 1분기 경제성장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분기부터는 중국경제가 급속도로 악화되며 위안화 가치가 크게 하락했고 원화는 달러가치관의 변동과 같은 궤적으로 움직였습니다. 3,4분기에는 달러환율은 위안화와 같은 움직임을 보였는데요. 11월 달러환율 하락은 달러인덱스가 하락한 영향이 컸습니다.

달러환율과 코스피는 거의 모든 반대흐름

제대로 반전되어 있다고 볼 수 없는 구간들이 있습니다만, 달러환율과 코스피 지수는 거의 모든 역방향의 흐름을 보여줍니다. 즉, 달러환율이 상승하면 코스피가 주저앉고, 달러환율이 하락하면 코스피가 상승하는 흐름인데요. 환율변동이 낮은 구간에서는 거의 모든 코스피가 상승하는 패턴도 같이 보입니다.

따라서 하반기에도 달러환율 변동에 따라 주식시장은 거의 모든 저항 패턴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하반기 달러환율이 어떠한 방식으로 될지에 대한 한국은행의 전망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반기 달러환율은 하락전망, 하지만 리스크 존재

현재의 달러환율이 쾌속한 원인은 주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영향이 가장 컸습니다. 때문에, 하반기에 미국 기준금리가 거의 모든 유지 혹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어 하반기 달러환율이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많은데요. 이와 관련해서도 몇 가지 리스크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경상수지 개선의 지연입니다. 2022년 4분기 기준으로 GDP 대비 경상수지 적자폭은 우리나라가 주요 국가 중에서도 가장 컸는데요. 이에 따른 달러 대비 원화 절하율도 15가 넘는 수준이었습니다.

달러환율이 경상수지 적자 때문에 높아졌단 의미입니다. 상반기에 우리나라 경상수지가 계속 마이너스 성장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것은 대중국 수출 부진의 영향이 큰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대외적으로 중국 수출 부진이 반전되지 않거나, 이에 상응하는 수출 성장이 다른 국가에서 발생하지 않을 경우 경상수지 개선이 지연될 여지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달러 인덱스 기준

달러 인덱스는 1973년 3월을 기준점인 100으로 설정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에서 달러 가치 변화를 작성하여 발표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달러 인덱스의 큰 상승, 하락

1970년 대 후반에 미국의 실업률과 물가가 함께 오르자 당시 연방준비제도 의장이었던 폴 볼커는 연방 기금 금리를 짧은 기간에 21까지 인상했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달러환율은 위안화와 비슷한

2023년 10월에 1,360원을 돌파했던 달러환율은 11월부터 하락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