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부터 인상되는 복지제도의 구체적인 정부 지원금 금액과 각종 복지제도의 대상자 기준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은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복지서비스로 청년의 심리 건강 회복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되도록 돕는 지원 사업입니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은 전문심리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 10회를 제공합니다. 제공인력 기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며 유형별 10회 가격은 다음과 같음 기초 3개월10회이 원칙이며, 재판정이 필요한 경우 최대 12개월까지 지원이 됩니다.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제도
많은 본인부담금이 발생하는 암, 심뇌혈관 질환 등의 중증질환자와 희귀난치성 질환자를 대상으로 본인부담률을 경감해주는 제도 질환 치료나 합병증 치료로 발생한 진료비의 본인일부부담금 중 5희귀난치 질환은 10만을 환자가 부담 암 환자는 산정특례 등록이 필요하며, 암 진단 후 병원에 있는건강보험 산정특례 등록 신청서를 작성해서 산정특례는 등록일로부터 5년 동안 적용됨. 국가암검진을 받지 못했지만, 상복부 종괴로 병원을 방문하여 위암을 진단받았습니다.
전담 관리
각 지역에 설치한 미래센터를 통해 가족돌봄청년들에게 전용 돌봄 코디네이터를 배치합니다. 각 센터에는 6명의 전문 코디네이터가 배치되어 지원 대상자의 상담부터 공공민간 복지지원을 연계하고, 청년 자기돌봄비를 제공하며 자조 모임 운영 및 사후 관리까지 지원해 줍니다. 가족돌봄청년들을 위한 청년 자기돌봄비가 2024년부터 진지하게 시행됩니다. 건강한 성년으로 이행하는 중요한 생애 전환기에 놓인 청년들이 가족 부양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위한 정책이오니 대상이 되신다면 도움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2024년에는 청년 미래센터를 설립하여 가족돌봄청년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학교, 병원,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가족돌봄청년을 먼저 발견하고 여러 요청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픈 근로자를 위한 상병수당 시범사업
아픈 근로자들의 쉼과 소득 보장을 위해, 질환 등으로 인해 경제 활동이 어려운 경우, 일 4만 3960원을 지희망하는 상병수당 시범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보건복지부에 의해 운영되며, 서울 종로구, 경기 부천시, 충남 천안시에서 시범적으로 진행됩니다. 상병수당은 아픔을 호소하는 근로자들에게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여, 그들의 쉼과 소득 보장을 돕습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은 질병으로 인해 재정적으로 힘들어지는 여건에서 조금 더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위의 표는 근로자 상병수당 시범사업에 관한 요약 정보를 제공합니다. 시범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중심적으로 진행하며, 시범지역으로 지정된 서울 종로구, 경기 부천시, 충남 천안시에 한정하여 진행됩니다. 근로활동 불가유형과 자세한 내용은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제적 지원
경제적으로는 청년 본인이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관리를 하고, 학업이나 취업을 준비하며, 자기 계발을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청년 자기돌봄비를 연 200만 원 지원합니다.
청년 자기돌봄비는 2024년부터 시행되며 중위소득 100% 이하인 가구의 가족돌봄청년을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분기별로 50만 원의 자기 돌봄비를 지급하여 청년 본인의 의료비, 문화비, 교육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기돌봄비 신청 대상
청년자기돌봄비는 청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으로, 나이 기준은 19세부터 34세까지입니다. 특히 소득 기준 이하인 청년들이 해당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 병원, 그리고 지역사회 주민센터에서는 대상자를 사전에 파악하여 지원할 예정이며, 2023년 4월부터는 가족돌봄청년 인지 강화를 위한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지자체에서는 2023년 2월부터 희망복지지원 중점 사업대상자로 가족돌봄청년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2023년 4월 7일부터 복지로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복지로 접속 rarr 복지로 로그인 rarr 서비스 신청 rarr 복지서비스 신청 rarr 복지급여 신청 rarr 그 외 rarr 청년마음건강지원 만 19살 이상에서 만 34세 이하의 심리적 어려움을 가진 청년이라면 누구나 능숙한 심리안내를 받을 수 있으니 마음이 힘든 청년들은 지금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제도
많은 본인부담금이 발생하는 암, 심뇌혈관 질환 등의 중증질환자와 희귀난치성 질환자를 대상으로 본인부담률을 경감해주는 제도 질환 치료나 합병증 치료로 발생한 진료비의 본인일부부담금 중 5희귀난치 질환은 10만을 환자가 부담 암 환자는 산정특례 등록이 필요하며, 암 진단 후 병원에 있는건강보험 산정특례 등록 신청서를 작성해서 산정특례는 등록일로부터 5년 동안 적용됨.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담 관리
각 지역에 설치한 미래센터를 통해 가족돌봄청년들에게 전용 돌봄 코디네이터를 배치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아픈 근로자를 위한 상병수당
아픈 근로자들의 쉼과 소득 보장을 위해, 질환 등으로 인해 경제 활동이 어려운 경우, 일 4만 3960원을 지희망하는 상병수당 시범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