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제철 채소 달래, 달래로 만든 음식 달래 된장국, 달래무침 만드는 법까지

3월 제철 채소 달래, 달래로 만든 음식 달래 된장국, 달래무침 만드는 법까지

다른 단어로는 소산과 야산 산산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달래는 외떡잎식물로 백합목에 속하며 높이는 5에서 12 cm 정도의 높이를 가지고 있으며 여러 개가 뭉쳐서 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이같이 달래는 비늘줄기를 가지고 있었으나 비늘줄기의 모양은 넓은 달걀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길이가 610 cm 정도 되는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겉 비늘의 경우 두껍고 밑에는 수염뿌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달래는 잎이 12개 정도 가지고 있고 길이가 1012 cm 정도이며 폭은 38mm 정도로 줄 모양이나 넓은 줄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9개에서 13개 정도의 맥이 있으면서 밑의 부분은 잎집을 완수하고 있다고 합니다.

달래는 꽃을 피우기도 하는데 달래의 꽃은 4월에 피며 흰색 아니면 붉은빛이 띠는 흰색으로 핀다고 하며 잎 사이에서 나온 꽃줄기 한 개에 1개에서 2개 정도의 꽃이 끝에 달린다고 합니다.


수족냉증 개선
수족냉증 개선

수족냉증 개선

따뜻한 성질의 알리신 성분은 혈액순환을 거침없이 하여 냉증과 생리통 완화 등 수족냉증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달래 고르는 법 달래는 매운맛이 강할수록 맛이 좋기 때문에 알뿌리가 굵고 향이 강하며 잎이 진한 녹색이고 뿌리는 매끄러우며 윤기가 나는 것이 좋지만 알뿌리가 너무 크면 맛이 덜하다고 하니 적절한 굵기의 달래로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달래 보관법 물을 살짝 뿌려준 뒤 키친타월이나 신문지 등에 감싸 비닐팩에 넣은 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되 줄기가 가늘기 때문에 시들기가 쉬워 되도록이면 빠르게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달래 부작용
달래 부작용

달래 부작용

달래는 따뜻한 성분으로 진정작용 때문에 몸에 열이 많거나 열이 있는 눈의 자극이나 구내염이 있는 경우에는 많은 섭취보다는 소량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달래를 데우면 비타민C가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드시는 것이 건강에 가장 좋다고 합니다. 달래의 면적에 따라 달링괴, 달랑개라고 하며, 봄에 전국 각지의 밭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달래는 독특한 맛과 향이 있어 매콤하면서도 상쾌한 맛을 한 번에 지니고 있으며, 회춘과 영양공급에 좋습니다.

참조하여 파와 마늘은 산성 식품이지만 달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진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 건강
혈관 건강

혈관 건강

달래에는 알리신 성분과 칼슘,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을 맑게 하며 혈관을 이완 확장시켜 혈행을 개선하려 힘쓰고 혈압을 안정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달래에는 비타민A, 비타민B1, B2, C 등 항산화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 잇몸병이나 입술 터짐, 기관지염, 감기 등 면역력의 저하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의 예방에 효과적으로 달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항균작용과 살균작용으로 바이러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B1도 알리신과 결합하여 면역력을 좀 더 향상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

달래는 고기 요리와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에 돼지고기와 잘 조화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달래에 함유된 알리신과 미네랄은 혈액순환을 거침없이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달래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A가 함유돼 있어 신경계를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비타민B1과 B2가 체내 유해성분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을 향상하고 성장과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군 종류는 입술 터짐과 잇몸병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이로운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달래무침 만들기

재료 준비를 먼저 합니다. 재료 달래, 진간장, 고춧가루, 설탕, 매실청, 참깨, 참기름을 준비합니다. 먼저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진간장 2 큰술, 설탕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매실청 1큰술, 식초 21 큰술을 넣고 고르게 잘 섞어 줍니다. 다음 깔끔하게 손질해 씻어준 달래를 체에 바쳐 물기를 잘 빼준 다음 먹기 좋은 크기규모로 잘라 줍니다. 자른 달래를 믹싱 볼에 넣고 준비해 두었던 양념장을 잘 버무려 무쳐 줍니다.

이같은 경우애 달래의 얇은 잎이 무르지 않도록 살살 버무려 주셔야 합니다. 힘을 조절해 골고루 무쳐준 뒤 간을 봅니다. 간은 너무 짜지 않아야 달래의 향과 맛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으니 적절한 간을 조절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참깨와 참기름을 넣고 한번 더 살살 버무려 주면 완성됩니다. 기호에 따라 달래를 무칠 때 오이 혹은 봄동 등을 함께 넣고 버무려 주어도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족냉증 개선

따뜻한 성질의 알리신 성분은 혈액순환을 거침없이 하여 냉증과 생리통 완화 등 수족냉증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달래 부작용

달래는 따뜻한 성분으로 진정작용 때문에 몸에 열이 많거나 열이 있는 눈의 자극이나 구내염이 있는 경우에는 많은 섭취보다는 소량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혈관 건강

달래에는 알리신 성분과 칼슘,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을 맑게 하며 혈관을 이완 확장시켜 혈행을 개선하려 힘쓰고 혈압을 안정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