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초와 구근의 파종시기씨앗 파종 시기의 모든 것(참고하세요)
여름에는 제라늄 키우기 너무 힘든데요. 뜨거운 여름을 아주 싫어해서 노숙 아니면 하우스에서 키우는 분들은 줄기가 무르거나 잎이 다. 말라서 떨어지는 걸 자주 보게 되고 포기를 하는 분들이 많지만, 일조량만 좋으면 1년 내내 예쁜 꽃을 볼 수 있어서 포기가 쉽지 않은 식물이지 싶습니다. 특히 오늘 소개하는 리갈 같은 경우는 안쪽으로 어둑한 무늬가 참 매력적인 품종이고 여름에도 강한 성질을 갖고 있어서 제라늄 초보 분들이 키우기 아주 좋은 품종이라서 추천드리고 싶답니다.
제라늄은 보통 줄기가 30cm 이상 성장을 하기 때문에 여름만 조심한다면 오랜동안 멋진 수형을 만들면서 키울 수 있답니다. 건강한 제라늄 키우기를 하려면 최저 온도가 영하, 최고 온도가 35도만 넘지 않으면 되는데, 여름에는 일반적으로 35도가 넘어가기 때문에 관리적인 부분이 어렵지만, 약간 못나지고 꽃을 덜 봅니다. 생각하고 음지 놓고 키운다면 잎 마름 없이 풍부한 잎을 유지한 상태로 키울 수 있답니다.
제라늄은 향수의 원료로 남프랑스와 아프리카 등에서 상업적으로 재배되지만 특히 남성용 향수의 중요한 성분이 됩니다. 유럽에서는 관상용으로 인기가 많은데 이 외에도 꽃이나 잎을 말려서 샐러드나 아이스크림, 케이크나 젤리, 과자의 향이나 장식으로 가용하고, 쿠키를 구울 때 생잎을 넣기도합니다.
잎에 포함되어 있는 방향유는 알맞은 피부를 이어서하는 보습작용을 하여 향수, 화장품, 비누에 만드는데에 사용하며, 그외에도 포푸리, 차, 목욕제, 꽃다발, 압화 등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제라늄은 주로 씨뿌리기와 꺾꽃이로 합니다. 씨뿌리기는 파종 후 1014일이면 발아하고, 꺾꽂이 시기는 3월9월이 좋습니다. 흙 50, 부엽토 30, 모래 20의 비율로 배합한 배양토가 가장좋으며 햇볕을 충분히 쬐어주어야 꽃이 잘 피어납니다. 따뜻한 남부지방에서는 노지활동도 가능하지만, 추울 때에는 따뜻한 실내에 들여놓는것이 좋습니다. 심는 시기가 따로 있지않고 1년 내내 잘 자라고 꽃이 피기 때문에 요구하는 때에 심으면 되는데, 햇볕이 충분치 않으면 꽃눈의 분화가 안되어 꽃이 피지 않는다고 하니 실내에서 화분 키울경우 해가 잘 드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생장 기간 중에는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하며, 꽃이 필 무렵에는 가급적 비를 맞히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토리티스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아무리 건조하더라도 잎에 직접 물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