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권과 분양권의 차이 (전매제한, 주택수, 세금)
돈 버는 습관 만들기 다세대주택, 다가구주택, 재개발, 재건축, 분양권, 입주권 등 비슷하지만 다른 차이를 보이는 용어들도 많은데 부동산공부에 가장기초이라고 할 수 있는 부동산 관련용어들을 공부합니다. 보시면 부동산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1 분양권 준공 후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아파트 청약을 해서 당첨되면 분양권을 받는다.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을 만들어야 하며 주택의 유무, 가족 구성원의 수, 청약불입액, 기간 등의 여러 조건을 골고루 반영한 후 당첨자를 결정합니다.
입주권과 분양권의 취득세 적용
입주권의 경우 취득세 적용 방법과 세율 등이 분양권과 차이가 있습니다. 입주권의 경우 관리처분계획인가 시 토지 취득세, 소유권 이전 등기 시 주택 취득세를 납부하게 되어, 토지와 건물 취득이 분리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최초 토지 취득세를 납부하게 될 경우 취득세율이 주택에 대한 취득세율이 아닌 주택 외 취득세율로 적용되어 4.0 지방교육세, 농어촌특별세 포함 시 4.6 를 적용받습니다.
분양권의 경우 일반적인 주택에 대한 취득세율이 적용되며, 다만, 다주택자의 경우 다주택자에 대한 취득세율이 적용됩니다.
분양권은 언제 사는 것이 좋을까?
분양권 매수는 사는 시기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기 때문에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분양권은 입주권에 비해 투자금이 저렴하고 사업이 지연되는 리스크도 없습니다.. 독특한 사정이 없습니다.면 건물이 지어질수록 프리미엄이 가격이 높아집니다. 보통 분양권은 입주하기 전까지 총 3번 정도 크게 가격이 오른다 계약 직후 건설사에서는 분양 완판을 위해 많은 홍보를 하는데 그때 사람들이 많은 사랑을 갖고 청약에 떨어진 매수 대기자들도 있습니다.
아직 초반이라 가격도 저렴해 거래가 활발합니다. – 중도금 대출 시점: 다소 계약 이후 6개월 정도 지난 시점에 은행을 통해 중도금 대출을 실행하게 되는데 가구당 중도금 대출 건수와 한도는 정해져 있어 이미 다른 분양권을 보유하고 있다면야 대출이 불가능한 상황에 매도를 선택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입주권이란?
분양권이나 입주권이나 앞으로 지어지는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인 점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분양권이 청약당첨자가 계약금을 지불하면 얻을 수 있는 권리라면, 입주권은 재개발이나 재건축 사업의 조합원이 정비사업시행으로 건축한 새 집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대부분이 재개발 구역 안에 있는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야 다들 입주권을 받을 수 있지 않냐 착각을 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원래는 주택이었던 재개발 부동산은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관리처분계획인가를 기준으로 입주권을 얻을 수 있는 자의 여부가 결정됩니다.
분양권 입주권 매수방법
분양권, 입주권 모두 매매를 통해 취득이 가능합니다. 분양권 자격증 취득 방법 최초 청약통장을 활용하여 청약에 당첨 시 수분양자로서 분양권 취득이 가능합니다. 또한 분양권에 프리미엄을 얹어 주고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경기가 좋은 경우 과거 분양권의 분양가에 플러스 프리미엄이 붙어서 거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부동산 경기가 침체기에는 최초 분양가 보다도 낮은 금액 마피마이너스 프리미엄에도 분양권을 취득할 수 있어요.
분양권의 경우 최초 계약금 10만 납부하고 중도금의 경우 거의 모든 무이자로 지원이 되기 때문에 적은 돈을 투자하고도 취득할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입주권 자격증 취득 방법 입주권은 재건축 혹은 재개발이 확정된 지역의 조합원들이 갖고 있는 입주권에 프리미엄을 증가해서 취득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분양권의 매수 절차
청약에 당첨되어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치열한 경쟁률에 당첨되는 것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당첨되기를 기다리기보다. 누군가 당첨된 분양권을 사는 것도 방법입니다. 매물 탐색 분양권의 매수 절차는 기축아파트 매수 절차와 조금 다른데 부동산 중개 사이트에 매물 일부만 올려두거나 올려두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해당 지역의 부동산에 전화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찾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희망하는 매물을 찾으면 기축 아파트와 비슷한 차례대로 거래를 진행하게 되고 매수비용은 아파트 분양가에 프리미엄P을 더한 가격입니다. – 중도금 대출 승계: 분양권 매수시점이 중도금 대출 이후 시점이면, 중도금은 매도자가 기존에 받은 대출을 승계하게 됩니다.
분양가 상한제 적용주택의 전매제한 기간
만약 분양받은 주택이 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받는 주택이라면 분양가 상한제에 따른 전매제한기간이 적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입주권과 분양권의 취득세
입주권의 경우 취득세 적용 방법과 세율 등이 분양권과 차이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양권은 언제 사는 것이
분양권 매수는 사는 시기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기 때문에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입주권이란
분양권이나 입주권이나 앞으로 지어지는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인 점은 동일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