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흡연 간접흡연 대처방법과 최근 법적 규제에 의한 층간흡연 해결 방법
현명한 생활 아파트 내에서 담배를 피우게 되면 이 연기는 건물의 환풍구, 출입문, 창문 등을 통해 다른 공간으로 들어오기 마련이며, 베란다, 화장실, 층간 계단, 복도 등에서 흡연이 주로 발생하여 담배 연기가 쉽게 위층으로 올라오게 됩니다. 이런 담배 연기가 바로 층간 흡연, 간접흡연을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 지금은 부엌 환풍구를 통해서도 담배 냄새가 올라온다는 민원들도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금연 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 시설이 있었는데 공중이 사용하는 상점가나 체육 시설 등은 전체를 금연 구역으로 지정해야 하며, 이런 금연 구역은금연 구역을 알리는 표지를 설치하여야 함 지방자치단체가 많은 사람이 모이거나 지나가는 분명한 구역과 장소에 흡연으로 인한 주민들의 건강 증진과 손해 방지를 위해 금연 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감지기에 붉은색 등이 켜져 있나 확인해 보기
일단 감지기가 작동되면 붉은색 램프등이 켜져 있을 겁니다. 의자 등을 사용해서 감지기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쉽게 탈착 되지만 하지만 먼지 등이 들어가 있을 수 있으니 밖에 나가 10초 정도 흔들어 줍니다. 감지기를 세게 흔들면서 후후 불어준 뒤 다시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부착하면 복구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그래도 붉은색으로 점등이 되면 감지기 불량일 확률이 높으니 관리사무소에 연락해서 감지기 교체 요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감지기에 결로가 있나 확인해 보기
감지기 작동 원인 중 결로로 인해 운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코니베란다. 및 세탁실에도 감지기가 설치되어 있었는데 이런 곳은 겨울철이나 장마철에 습기나 결로로 인해 감지기 안에서 물이 고여 쇼트가 나 감지기가 운영되는 것입니다. 비슷하게 붉은색 등이 켜져 있는 것을 확인하고 돌려서 탈착 후 물이 고여있나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결로가 심한 곳은 결로 예방 스프레이나 감지기 안쪽 박스에 방수액폼을 충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화재 시 대응 요령
위에선 비화재보일 경우 짧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비화재보는 현실 현장에서 화재경보방송이 10번 송출됐다고 하면 9.9건이 비화재보로 송출됐다고 볼 정도로 그만큼 현장에서는 비화재보오작동 송출이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이 부분 때문에 퇴사하시는 분들도 높은 편입니다. 그렇다고 앞서 말했듯이 차단하게 되면 정말 혹시나 모를 화재 시 대피를 못 하므로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설비는 차단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정말 화재 시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행동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먼저, 불이야 라고 크게 소리치고, 비상계단을 사용해서 지상 1층으로 대피하셔야 합니다. 절대 승강기를 타서는 안되고, 고층에 살고 있습니다. 하더라도 1층으로 대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대피하실 때 방화문은 꼭 닫으셔야 합니다. 만약, 문이 열려 있다면 연기가 그대로 비상계단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므로 방화문은 상시 닫혀 있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감지기에 붉은색 등이 켜져 있나 확인해
일단 감지기가 작동되면 붉은색 램프등이 켜져 있을 겁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감지기에 결로가 있나 확인해
감지기 작동 원인 중 결로로 인해 운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말 화재 시 대응 요령
위에선 비화재보일 경우 짧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