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부도 위기 현실화 대처방법 알아봐요

새마을금고 부도 위기 현실화 대처방법 알아봐요

한국경제의 직원 1.6만명인데 임원 1.4만명 임원 비율 47 같은 보도 내용은 1294개의 개별 새마을금고를 모두 종합해 계산한 것김영신 시장경제학회 회장은 새마을금고는 금고마다. 의사결정을 각각 수행해야 합니다. 일반 금융권과 단순 대조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라고 지적임원 비율만으로 왜곡된 조직구조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새마을금고가 임원이 1.4만명에 이르러 조직구조가 희한하다는 주장은 사실 아님 검증 대상 새마을금고 임원은 전직원의 절반에 육박해 조직구조가 왜곡됐습니다.

한경은 지난 5일 새마을금고 부실 사태와 관련해 방만경영과 관리부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면서 사태를 키운 원인 중 하나로 임원이 전체 직원의 절반에 육박하는 왜곡된 조직 구조를 꼽았다.


파산 시 예금지급 절차
파산 시 예금지급 절차

파산 시 예금지급 절차

새마을금고가 파산했을 경우 해당 금고에서 고객에게 손님에게 직접 예금을 지급할 수 없고, 2개월 이상 채권 신고와 접수를 받고 나서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채권, 채무를 확정해 심의 의결을 거친 후 예금을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예금 지급까지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고객의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1인당 2천만 원까지는 선지급하고 나머지 예금은 원리금 5천만 원 이내에서 예금자보호 관리 위원회 의결 후에 지급합니다.

새마을금고 메인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려 전자공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희망하는 지점명을 탐색으로 찾습니다. 검색결과 중 해당하는 지점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여러 가지 확인해 볼 것이 많지만, 그중 31번 경영실태검토 검토 종합등급을 확인해 봅니다. 종합등급은 1등급부터 5등급까지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위기 대응 방안
새마을금고 위기 대응 방안

새마을금고 위기 대응 방안

연체율 급등과 수신잔액 감소로 위기설에 휩싸인 새마을금고에 대하여 정부와 금융감독기관이 특별검사에 나서기로 함에 따라 부실금고 통폐합 등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새마을금고의 연체율도 급증하는 추세다. 새마을금고의 전체 대출 연체율은 2021년 말 1.93에서 지난 해말 3.59로 증가한 데 이어 올해 들어서는 1월 말 4.31, 3월 말 5.34, 5월 말 6.18 등으로 뜀박질했다.

이후에도 연체율은 증가해 지난달 6.47까지 치솟았다가 연체율 관리에 나서면서 6월 29일 기준 6.18를 기록 중입니다. 이는 신협농협산림조합 등 상호금융권 전체 연체율2.42의 약 2.5배에 달합니다. 행안부는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을 올해 말까지 4 이하로 낮춘다는 목표다. 현재 연체율이 6대이고 특별검사 대상이 되는 30곳의 연체율은 10대를 넘는 것을 감안하면 검사 결과에 따라 지점폐쇄나 통폐합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입니다.

새마을금고 왜 위험한가
새마을금고 왜 위험한가

새마을금고 왜 위험한가

새마을금고의 구조적 특성 새마을금고 작금의 사태의 위험성에 대하여 말하기 이전에, 새마을금고의 부도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데는 새마을금고만의 독특한 구조적 특징이 자리 붙잡는 있습니다. 새마을금고는 각 지점이 새마을금고 중앙회 산하에 있는 것이 아닌 각 지점이 개별 법인이자 개별 사업자입니다. 또한, 감독기관이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행정안전부라는 점입니다. 이러한 구조적 특징은 전국 곳곳에 없는 곳이 없으며, 점포의 효율성보다는 금융 소외계층에 더 주력하여 상품을 만들어낸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 지점이 개별 법인인 만큼 각 지점의 금고별 위험관리가 꽤나 취약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최근 뱅크런 사태를 초래하였습니다.

첫번째 1 금융권과 다르게 예금 보험공사가 아닌 새마을금고법에 의해 자체 기금으로 예금자 보호를 실시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각 금고별법인별로 5천만 원원금소정의 이자까지 보호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1인당 2000만 원까지는 긴급생활자금으로 신속하게 받아볼 수 있지만 나머지 예금은 총합 5000만 원 이내에서 연관 위원회 의결 후 지급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있습니다. 참조하여 출자금은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새마을금고의 예금자보호는 새마을금고법에 의하 타 금융기간과 동일하게 보장되며, 안전하다고 행안부는 입장을 밝혔고, 새마을금고는 예금자보호기금2.4조 원, 상환준비금13.1조 원, 금고 자체 적립금7.3조 원 외에 금고 소유 여유자금현금, 타행예치금 등 74.4조 원을 보유하여 예금인출사태 발생 시 즉시 대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예금자보호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상환준비금 중앙회 의미예치비율을 상향 조정50 80 할 예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파산 시 예금지급 절차

새마을금고가 파산했을 경우 해당 금고에서 고객에게 손님에게 직접 예금을 지급할 수 없고, 2개월 이상 채권 신고와 접수를 받고 나서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채권, 채무를 확정해 심의 의결을 거친 후 예금을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새마을금고 위기 대응 방안

연체율 급등과 수신잔액 감소로 위기설에 휩싸인 새마을금고에 대하여 정부와 금융감독기관이 특별검사에 나서기로 함에 따라 부실금고 통폐합 등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새마을금고 왜 위험한가

새마을금고의 구조적 특성 새마을금고 작금의 사태의 위험성에 대하여 말하기 이전에, 새마을금고의 부도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데는 새마을금고만의 독특한 구조적 특징이 자리 붙잡는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