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상 차리는법(전통과 간소화)

제사상 차리는법(전통과 간소화)

이번 시간은 설 차례상복장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데이터를 준비해 봤는데 민족의 명절인 설을 맞아 각자 고향 집을 찾아가서 오랜만에 식구들끼리 한자리에 모이고 지금까지 어떻게 지냈는지 서로 근황을 물어보며 도란도란 얘기를 나누는 따뜻한 시간을 갖게 될 겁니다. 그러고 나서 설날 당일에는 아침 일찍 일어나서 차례상을 차리고 조상에게 명절을 알리는 의식행사로 약식 제사를 지내는 가정이 많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차례는 정조, 동지, 매월 초하룻날, 보름날, 명절날, 조상 생일 등에 제사를 올리는 것을 지칭하며 보통 설날과 추석처럼 필요한 명절에 올리는 것이 관례화되어 있음을 볼 수 있었으나 어쩌다.

보니 너무 오랜만에 차례상을 올리게 됐거나 처음 상을 차리게 된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조상의 묘에서 지내는 제사, 묘제
조상의 묘에서 지내는 제사, 묘제

조상의 묘에서 지내는 제사, 묘제

묘제란 묘소에서 지내는 제사로 지역에 따라 부르는 용어가 다릅니다. 시제, 시사, 시향, 묘사, 회전 등으로 불리운다. 집안에 따라 방법에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집안에서 지내는 기제사와 거의 동일합니다. 하지만 야외라는 특수성에 따라 진설하는 과정이나 술을 올리는 횟수 등이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집에서 지내는 제사가 혼백을 위하는 것이라면, 묘제는 묻힌 신체체백를 위한 것으로 볼 수 있어요.

묘제는 묘소에서 지내는 제사를 부르는 말입니다.

영남 지방의 경우 시제 혹은 시사, 기호지방에서는 시향이라고 부른다. 그 이외에도 묘사, 회전 등 여러가지 용어가 있습니다. 회전은 회전제사 혹은 회전지제사라고도 하는데, 문중 성원이 시조 혹은 파시조, 입향조의 묘소에 모여서 지내는 제사를 부르는 말입니다.

전 튀김 기름진 음식
전 튀김 기름진 음식

전 튀김 기름진 음식

전 및 튀김은 며느리, 어머님들이 음식을 준비하기에 제일 힘든 부분입니다. 성균관에서는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불필요합니다.고 말하는데 기름진 음식을 쓰는 것은 예법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전을 부쳐서 세대갈등, 고부갈등, 부부싸움, 집안싸움을 한다기보다. 명절 때 보기 싫은 가족들이 모이고 서로 불편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편하게 휴일을 누리고 싶은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종교 문제로 인해 부담을 갖고 계신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제사 지방 접는법

지방에 관하여 정해진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보기 좋은 크기로 만들려면 다음 지방 접는 법을 참고하세요 우선, 가로 24cm, 세로 34cm 의 종이한지를 준비해 주세요. 1. 종이를 세로로 4등분하여 접을 선을 표시합니다. 2. 양쪽에서 중심선으로 아래와 같이 접어줍니다. 3. 접은 종이 위아래 모서리를 뾰족하게 접어줍니다. 4. 접은 종이를 뒤집고, 위아래 모서리 부분을 다음과 같이 모두 양쪽으로 꺾어 접어줍니다.

그럼 아래의 그림처럼 됩니다. 5. 중심선을 기준으로 양 옆에서 다음과 같이 뒤쪽으로 접습니다. 6. 상하의 접혀진 부분을 위아래로 재껴서 갓 모양을 다듬으면 완성입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1. 상 차리기제사상에 지방 혹은 사진을 올리고 음식을 차립니다. 2. 강신조상님 모시기모든 참석자는 제사상 앞에 나린히 섭니다. 제주 제사상 앞으로 나와 꿇어앉아 향을 피웁니다. 제주는 보통 아들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사 제주에게 술을 한잔 따라 줍니다. 제주모삿그릇빈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습니다. 술잔 잡는 법 왼손으로 잔 받침대를 잡고, 오른손으로 잔을 잡는다. 제주두번 절합니다.

3. 참신조상님께 인사참석자 전원 모두 합동으로 두 번 절합니다. 4. 초헌(조상님께 인사)제주 – 향을 피웁니다. 집사 – 남자 조상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부어줍니다. 제주 – 모삿그릇에 조금씩 세번 붓습니다. 제주 – 반 넘게 남은 술을 집사에게 줍니다. 집사 – 술잔을 밥과 국 사이에 놓고 젓가락을 음식 위에(2열) 놓습니다.

차례상복장 시 유의할 점

과실 중에 복숭아처럼 털이 있는 과일은 올리지 말 것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가 들어가는 것은 상에 올리면 안 됨치로 끝나는 생선의 경우 흔하고 저렴하다고 여겨왔기 때문 제사에 쓰이는 먹거리로 제수에는 고춧가루나 마늘과 같이 붉거나 향이 강한 양념은 쓰지 않고 소금과 간장으로 간을 해야 됨 붉은 팥은 귀신을 쫓아낸다는 속설이 있어 팥 대신에 흰 고물로 콩을 사용할 것 밑반찬 음식으로 건좌습우라고 하여 마른 음식은 왼쪽, 젖은 음식은 오른쪽에 두면 되고 접동잔서로 접시는 동쪽, 잔은 서쪽에 놓을 것 설날 차례지내는 법도 궁금해볼 수 있었으나 위에 주소를 남겨드리도록 할 테니 클릭해서 들어가면 차례 지내는 순서와 연관된 명확한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을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조상의 묘에서 지내는 제사,

묘제란 묘소에서 지내는 제사로 지역에 따라 부르는 용어가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전 튀김 기름진 음식

전 및 튀김은 며느리, 어머님들이 음식을 준비하기에 제일 힘든 부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 지방 접는법

지방에 관하여 정해진 방법은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