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봉 실수령액 및 최저임금
최근 2년 사이 최저임금은 약 7가량 상승했지만 소비자물가는 7.7 상승으로 실질 임금은 오히려 줄었다는 평입니다. 금리인상으로 고물가를 잡으며 잡으며 잡고 있지만 정말로 인지하고 있는 서민들의 고통은 생각 이상이라 생각됩니다. 최저임금제는 근로자에 에 대하여 임금의 최저 수준을 보장하여 근로자의 생활 안정과 노동력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입니다. 2023년 적용 최저임금 올해 우리나라의 최저임금은 9,620원으로 전년 대비 5 상승했습니다.
월급으로 계산한다면 주 40시간, 노동법에 따라 월급은 2,010,580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근로계약서 쓰실 때 반듯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대 보험과 소득세
위에서 말한 것처럼 세전 금액을 받으면 좋겠지만, 소득이 잡힐 땐 언제나 보험금과 세금을 내게 되어 있습니다. 먼저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계약직 및 정규직일 경우 반드시 가입이 돼야 하는 의무 보험입니다. 각 항목별 얼마나 어느정도로 떼어가는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9로 작년과 동일한 비율로 공제하고 있습니다. 사업주가 절반 피고용인이 절반을 부담합니다.
건강보험은 작년의 경우 6.99 였으나 올해 7.09로 0.1 상승했습니다. 역시 사업주와 근로자가 절반 씩 부담합니다. 조금 더 철저히 건강보험의 공제율을 살펴보시면 7.09 중 12.81는 건강보험이 아닌 장기요양보험료입니다. 보통 합쳐서 말을 하는데 이 또한 의무적으로 공제되는 보험입니다.
최저 임금 참고 사항
주휴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사업주들이 있다고 하는데, 이는 명백한 불법입니다. 물론 일주일에 한 번 2시간씩 일하는 피고용인에게는 지급하지 않는 것이고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주일 동안 3일 이상 나오며 총 15시간 이상 일할 경우에 1주일 동안 일한 수당의 평균 1일 치를 유급휴일로 잡아서 지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 4회 일을 나오며 하루에 4시간씩 일할 경우 4시간의 수당을 매주 지급해야 하는 겁니다.
하지만 미성년자를 고용하는 기업 중엔 최저 임금보다. 적게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아니면 편의점에서 이런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 어린 나이에 학생 신분을 가진 청소년에게 성년과는 차이가 있다면서 적게 주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명백히 불법입니다. 전국 어디서나 남녀노소 무관하게 최저 임금은 모두 9,620원으로 동일하며 이는 국적도 독립적으로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실수령액 계산법
그럼 주 40시간씩 일하면서 최저임금을 받는 경우 정말로 얼마나 어느정도로 받게 될까요?
주 40시간을 일한다면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주휴수당을 받게 됩니다. 그럼 정말로 내가 받게 되는 임금은 주당 48시간을 적용시켜 받을 수 있고 월 환산을 했을 때 총 209시간에 대한 임금을 받게 됩니다. 9,620원을 적용하면 세전 2,010,580원이 되는데 현실 받는 건 각 사업장별로 떼어내는 보험과 소득세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이뤄지는 4대 보험을 적용하고 소득세까지 공제하면 정말로 받게 되는 금액은 1,823,570원이 됩니다. 하지만 단기로 간단하게 고용할 경우엔 4대 보험을 적용하지 않고 고용보험 3.3만 공제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는 처음에 근로계약서 작성을 할 때 명시된 내용을 잘 읽어봐야 합니다.
2023년 연봉 실수령액
연봉 1,000만 원 3,500만 원 구간 연봉 계산할 때 여러 공제액을 제외하고 계산하게 됩니다. 연봉 2,500만 원 기준으로 4대 보험, 소득세 등이 빠지면 실수령액은 1,863,200원 정도입니다. 연봉 3,600만 원 6,200만 원 구간 연봉 4,200만 원을 넘겨야 실수령액이 300만원 구간에 접어 듭니다. 올해 신입사원 소망 월급이기도 한 4,200만원 이때부터 공제 항목이 눈에 띄게 커지는 구간입니다.
연봉 6,300만 원 8,800만 원 구간 이때부터 연봉 대비 공제하는 금액이 점점 더 커집니다. 우리나라는 소득이 높아질수록 세금을 더 가져가는 거 알고 계시죠? 연봉 8,900만 원 1억 원 구간 연봉 1억을 찍는다면 실수령액 약 650만 원 정도 됩니다.
대금 실수령 계산기 네이버 임금계산기
위에서 언급한 실수령액 표는 부양가족 1인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된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경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금 실수령 계산기를 사용하면 개인 경우에 맞게 월급의 실질적인 수령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Naver 급여계산기 위의 대금 실수령 계산기를 사용하면 개인의 경우에 맞게 월급의 실질적인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4대 보험과 소득세
위에서 말한 것처럼 세전 금액을 받으면 좋겠지만, 소득이 잡힐 땐 언제나 보험금과 세금을 내게 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저 임금 참고 사항
주휴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사업주들이 있다고 하는데, 이는 명백한 불법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수령액 계산법
그럼 주 40시간씩 일하면서 최저임금을 받는 경우 정말로 얼마나 어느정도로 받게 될까요?주 40시간을 일한다면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주휴수당을 받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