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근감소증과 건강과의 관계

노인의 근감소증과 건강과의 관계

30대부터는 빠지는근육량 ,50세 이후 찾아오는 근감소증. 특수한 치료제가 없어 예방관리가 중요합니다. 근감소증을 예방할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은 단백질보충입니다. 단배질과유산균미리챙겨먹고 건강한생활을 유지하자. 연세 50세. 지천명이 넘으면 근육량이 진지하게 줄어드는 근감소증이 시작됩니다. 근감소증은 특수한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예방관리가 중요합니다.고 알려져 있었는데 예방법으로 꾸준한 단백질 보충입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는 핵심 영양소입니다.

근육량은 30대 전후로 1년에 약 0.51 씩 줄어들다. 50세 이후부터는 연마다 12 정도 감소하게 되고 근감소증이 생기게 됩니다. 근감소증은 예전에는 쉬운 노화로 여겨져 왔지만 오늘날에는 질병으로 인정되었습니다.


imgCaption0
근감소증 치료제 개발의 중요성

근감소증 치료제 개발의 중요성

근감소증은 노쇠의 선행단계로 여겨지며,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치료하기 위해 근감소증 치료제 개발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근감소증 치료제 개발을 통해 건강한 노화와 노쇠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노쇠와 근감소증은 현재와 장래의 건강에 직결된 필요한 문제입니다. 전문가들의 노력과 치료제 개발을 통해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근감소증의 원인은?

근감소증의 원인은 복합적입니다. 만성 염증, 호르몬 불균형, 영양 결핍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근육의 움직임이 떨어지면서 근육이 쇠퇴하는 것이 주원인으로 꼽힙니다. 운동량 부족, 운동 방법의 저하, 단백질 섭취 저하가 가장 흔한 원인이며 노화로 인한 호르몬 부족 또한 주요 원인이 됩니다. 근감소증은 근육 자체에 생기는 질환 외에도 당뇨병, 감염증, 암 등 급만성 질환, 척추 협착증 등 퇴행성 질환에 의해 2차적으로 자주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당뇨의 경우 피에 혈당이 높아져 미세혈관에 혈이 잘 지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말초 쪽의 근육이나 신경에 제대로 영양공급이 되지 않아 근육생성이 힘들게 됩니다. 관절염의 경우 통증 때문에 잘 움직이지 않아 근감소증 유병률이 증가합니다.

일본, 고령 당뇨병 환자 근감소증 사례

2020년 마른 고령 당뇨병 환자에서 SGLT2 억제제 치료에 따른 근감소증 사례가 보고됐습니다. 일본 연구팀이 보고한 이 환자는 70세 여성으로 케톤증 때문에 입원했다. 49세에 당뇨병을 진단받고 57세에 인슐린 치료를 시작해 혈당 조절을 회복했다. 이후 인슐린을 중단하고 69세에 SGLT2 억제제인 포시가성분명 다파글리플로진를 포함한 경구용 항당뇨병제 치료를 시작했다. 치료 후 환자 체중은 12개월 만에 40.0kg에서 29.8kg으로 줄었다.

일본 연구팀 보고에 의하면 환자는 입원 당시 진단검사 및 CT에서 케톤증, 인슐린 감소증, 탈수, 세균성 폐렴 등이 확인됐을 뿐만 아니라 상당한 체중 감소와 근감소증이 나타났다.

중국, 메타검토 심사 근감소증 연구 결과

메타검토는 2023년 2월까지 PubMed, Embase, Medicine, Cochrane, Web of Science 데이터베이스 등에 공개되었던 SGLT2 억제제 연관 무작위 연구 25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포함된 약물별 연구는 포시가 10건 인보카나카나글리플로진 5건 자디앙엠파글리플로진 5건 슈글렛이프라글리플로진 5건 애플웨이혹은 데베르자, 토포글리플로진 1건이었다. 연구 도전자는 2286명이었다.

조사 결과, SGLT2 억제제는 체중 혹은 지방 연관 변화와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습니다. 가중평균차이WMD를 사용해서 평가한 대조군과 SGLT2 억제제군의 차이는 체중 2.74kg 체질량지수BMI 0.72kg 허리둘레 1.60cm 지방량 1.49kg 체지방률 1.28 내장지방 분포 19.52 피하지방 분포 19.11 등 사상 있는 변화가 나타났다.

근감소증 치료 및 예방법

아직 근감소증 치료제는 없기 때문에 예방을 위한 적절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운동 중 핵심은 근력강화 운동입니다. 일주일에 적어도 2회 이상 시행해야 하며 초기에 낮은 강도한 번에 최대 들 수 있는 무게인 1RM의 4050에서 시작해서 23주 간격으로 강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근력운동이 중요합니다.고 해서 근력운동만 하는 것이 아닌 유산소운동, 근력운동저항운동, 유연성운동스트레칭, 균형운동 등 여러 형태의 운동을 조합쳐서 해야 합니다.

걷기를 기본으로 팔굽혀펴기, 스쿼트 등 근력 운동으로 근육을 지켜야 하며 특히 하체 운동이 중요합니다. 걷기 운동만으로는 근감소증에 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병행하여 유연성과 코어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합니다. 운동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적어도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운동을 해야 근력 증가나 근비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감소증 치료제 개발의

근감소증은 노쇠의 선행단계로 여겨지며,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치료하기 위해 근감소증 치료제 개발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감소증의 원인은?

근감소증의 원인은 복합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일본 고령 당뇨병 환자 근감소증

2020년 마른 고령 당뇨병 환자에서 SGLT2 억제제 치료에 따른 근감소증 사례가 보고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