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오일장 여행 매월 3일 8일 장날, 전통재래시장

전남오일장 여행 매월 3일 8일 장날, 전통재래시장

벌교 5일장에는 꼬막, 완도, 해남 등 시장의 경우 계절별 해산물이 많이 거래됩니다. 어느 5일장에는 특색이 있긴하지만 계절별로도 차이가 나는 것을 감안해서 찾아가는 재미도 있습니다.


전남 도립 미술관
전남 도립 미술관

전남 도립 미술관

구례에서 차로 1시간 가면 광양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만 숙소가 여수에 위치하고 있어서 여수에서 하룻밤을 자고 다음날 광양을 방문하였습니다. 광양에선 무엇을 구경할까 검색하던 중 뜻밖의 훌륭한 장소를 알게 되었는데 그곳은 바로 전남 도립 미술관입니다. 평소 미술품 관람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흥분되는 감정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전라남도를 대표하는 도립 미술관이 광양에 있다는 사실을 저는 전혀 알지 못했는데 그도 그럴 것이 최근 2021년 3월에 개관을 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유리로 감싼 미술관의 사선 건물 벽에 푸른 하늘과 하얀 구름이 비쳐 그 자체로 이미 대형 예술품 같았던 미술관의 건축미가 인상적입니다. 예술관 외부에는 넓은 주차장과 탁 트인 광장이 있어 보기만 해도 시원함을 느낄 수 있고, 내부에는 지하 1층에 대부분의 전시실이 위치해 있습니다.

돌산공원 전망대와 여수 밤바다
돌산공원 전망대와 여수 밤바다

돌산공원 전망대와 여수 밤바다

여수에서 꼭 가봐야 하는 곳이 바로 돌산 공원입니다. 돌산공원은 해상 케이블카와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여수 바다의 야경이 유명합니다. 운 좋게도 날씨가 좋아 두 가지 모두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케이블카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카 요금은 케이블카 바닥이 막혀 있는 일반 케이블카의 경우 대인 왕복 15,000원, 소인 왕복 11,000원이고, 바다를 내려다볼 수 있는 투명 크리스털 바닥 케이블카의 경우 대인 왕복 22,000원, 소인 왕복 17,000원입니다.

해상을 운행하는 케이블카인만큼 만약을 대비하여 운행정보를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케이블카를 타고 전망대에 도착하면 이름 그대로의 공원이 펼쳐집니다. 산책을 하고 사진도 찍다. 보시면 해가 저물기 시작하고 붉은 저녁노을이 내려다. 보이는 돌산 대교 주변을 물들이기 시작합니다.

광양 불고기
광양 불고기

광양 불고기

마침 점심때가 되어 그 강력한 광양 불고기를 원산지에서 직접 먹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제가 방문한 곳은 매실 한우라는 곳인데 한우 광양 불고기 1인분에 18,000원입니다. 광양 불고기는 일반 불고기보다. 약간 도톰한 두께의 소고기를 양념장에 짧은 시간 숙성하여 숯불에 구워 먹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단맛을 즐기지 않은 제 입맛에 더 맞는 것 같았습니다. 약간 도톰한 두께여서 식 감이 좋고 불 향이 입혀져 정말 신비로운 맛이었습니다.

이순신 대교와 여수 산단

광양에서 여수까지는 이순신 대로와 여수 산단로를 거쳐 갔는데 차로 약 40여분 정도 걸립니다. 이순신 대로를 달리다가 만나게 된 이순신 대교는 그 숭고한 모습이 장관입니다. 마치 직접 이 순신 장군을 만난 것 같은 기분에 감탄이 절로 나오며 입을 다물 수가 없습니다. 밤에는 멋진 조명으로 그 아름다움이 배가 되는 이순신 대교는 일부러 찾아가서 봐야 하는 명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가 유명하다고 하지만 그에 못지않은 멋진 다리입니다.

또한 광활하게 펼쳐지는 여수 산업 단지가 유명한데 산이나 바다로만 여행을 하면서 자연경관에만 안정되는 저에게 이런 공장 숲은 그야말로 이색적인 광경입니다. 도로 위를 가로지르며 공장과 공장을 연결하는 다리 밑을 지나갈 때에는 마치 SF 영화 속 주인공이 된 기분입니다.

최근에 전통시장은 예전과 다르게 간식거리, 먹거리가 여러가지 관광형 시장도 많고 옛날 풍경과 추억을 느낄 수 있는 시장도 많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남 도립 미술관

구례에서 차로 1시간 가면 광양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만 숙소가 여수에 위치하고 있어서 여수에서 하룻밤을 자고 다음날 광양을 방문하였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돌산공원 전망대와 여수

여수에서 꼭 가봐야 하는 곳이 바로 돌산 공원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광양 불고기

마침 점심때가 되어 그 강력한 광양 불고기를 원산지에서 직접 먹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