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요구사항 및 신청서, 주택 취득세 계산기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요구사항 및 신청서, 주택 취득세 계산기

이론과목 정리와 세율표를 보고 이해 할 줄 안다면 아래의 정리를 읽어보시고, 복잡해서 모르겠다. 싶은 분들은 글 가장 아래에 있는 부동산세금 계산기 사용법 교육 영상 부터 보시길 바랍니다. 부동산에 부과되는 세금의 종류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취득세 취득시 취득가액에 비례하여 부과 2. 보유세 6월 1일을 기준으로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에 대한 세금부과, 상세하게 재산세, 종합부동산세가 있음 3. 양도소득세 판매한 부동산에 관하여 판매로 인한 소득액이 발생 했을때 그 소득에 비례하여 부과 이곳에서 주목할 점은 각 세금이 부과되는 시점 입니다.


imgCaption0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 시에는 취득세를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를 공제해 줍니다. 별도 소득기준은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의 실거래가 12억 원 이하 본인 및 배우자 무주택자주택 보유훈련 또한 없어야 함. 3년 이내 배우자 외 취득주택을 매각, 증여, 용도변경하면 안됨. 3개월 이내 상속 외 추가주택 취득금지 위 조건에 만족할 시에 예를 들어 조정지역에 8억 원의 주택을 구입 시에, 취득세는 1로 800만 원을 내셔야 하는데,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으시면 200만 원이 공제되어, 600만 원의 취득세를 내면 되겠습니다.

오피스텔 취득세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으로 간주되어 과세됩니다. 하지만 왜 취득세는 주택으로 보지 않고 일반세율을 적용하나요?

주택법에서는 오피스텔과 함께 고시원, 대학 기숙사 등 준주택으로 분류됩니다. 이 경우, 건축물대장 등의 업무시설로 인식되어 4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을 취득하는 경우에도 취득세가 중과됩니까?

오피스텔을 취득할 때는 해당 오피스텔이 주거용 혹은 상업용으로 사용되는지 확정되지 않으므로, 건축물대장상 용도대로 건축물 취득세율4이 적용됩니다.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세율

지방세에는 부동산 취득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 지방소득세, 주민세, 재산세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부동산 취득세는 토지,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같은 부동산을 매입할 때 내야 합니다. 취득세를 내지 않는다면 부동산 등기 이전을 할 수 없고, 온전히 나의 부동산이 될 수 없습니다. 취득세는 60일 이내에 무조건적으로 신청해야 하면 신청하지 않는다면 가산세가 붙게 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기간에 따라 가산세 감면 퍼센트가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빨리하는 게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취득세율은 조정대상지역인지 아닌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조정대상지역이라면 1 주택까지는 13, 2 주택은 8, 3 주택이상은 12를 내게 됩니다. 2 주택부터 세율이 크게 높일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주택자 취득세율

그러고 나서 살펴볼 것은 1세대 4 주택 이상인데, 이곳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위의 표에 나와있는 1세대 4 주택이상은 2020년 7월 11일 이전까지 취득한 부동산에만 해당됩니다. 다주택자 중과세법이 시행된 2020년 7월 11일 이후 임대사업 등록 신청분부터, 개정된 지방세법에 그러므로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정 대상지역으로 나뉘어 취득세율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정대상지역에 따른 보유 주택 수별 취득세율은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한마디로 1 주택과 2 주택은 경우에 따라 위의 과세표준액에 기반한 표를 따르나, 그 이상 주택 보유자는 모두 위의 조정대상지역과 비조정대상지역별 취득세율을 따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조하여 일시적 2 주택은 이사 등으로 잠시 갖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처분기간 내에 처분하지 않으면 차액이 추징됩니다.

지방교육세 및 농어촌 특별세

마지막으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보겠습니다.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는 취득세에 추가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지방교육세의 경우 위의 표와 같고, 농어촌 특별세의 경우 주택 외상가, 오피스텔, 토지농지 제외의 경우 부과됩니다. 그러므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모두 부과받는 9억 초과의 전용면적 85 초과 주택이라면, 0.30.2 0.5가 취득세에 더해져서 부과됩니다. 여기까지 취득세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쉽게 설명해 드렸음에도 굉장히 머리가 아프실 겁니다. 그렇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는 문명인이기 때문에, 과세표준액만 알고 계신다면 계산기를 두드리면 됩니다.

지금까지 2023년 최신 버전 부동산 규제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투기과열지구 해제도 되었고 각종 세금 변화도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양도세나 종부세 완화, 토지거래허가구역 등 변화들을 더 눈여겨 봐야겠습니다. 살고 싶은 집이 있으면 지금 둘러보시고 현명한 선택하시길 응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 시에는 취득세를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를 공제해 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오피스텔 취득세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으로 간주되어 과세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세율

지방세에는 부동산 취득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 지방소득세, 주민세, 재산세 등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