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증식분할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알아보기

체증식분할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알아보기

유쾌한 일반 상식경제 상식 쿠키 대출기간 동안 이자만 갚기 때문에 원금 상환의 부담이 적다. 대출기간 동안의 이자액이 가장 적다. 대출기간 동안의 이자액은 가장 적지만 총이자액은 가장 많습니다. 대출만기 때 원금을 일제히 갚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만기 일시상환으로 대출해 주는 은행이 거의 없습니다. 다소 원리금 균등상환이나 원금균등상환으로 대출해 줍니다. 주택담보를 받고 집을 산다음 나중에 집을 팔아 대출금을 갚으려는 계획을 가진 사람에게는 가장 좋은 대출방식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이란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만기일까지 동일한 금액을 매달 균등하게 상환하는 계획을 말합니다. 상환기일 내 지출하는 대출 상환금이 매달 거의 일정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신 원금균등에 비해 원금상환이 늦어져 이자에 대한 부담이 늘어난다. 상환기간이 길어질수록 갚을 이자의 화폐가치가 하락하므로 이점이 될 수 있는 상환방식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최근 빠르게 늘어나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우리는 알게모르게 화폐중요성의 엄청난 하락을 인지하고 있는 중입니다.

원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이 원리금을 늘 똑같이 내는 거라면 원금균등상환은 원금은 고정이고 이자가 바뀔거라는 느낌이 오시죠? 원금균등상환은 대출기간동안 매달 같은 금액의 원금을 갚는 상환 방법입니다. 원금을 갚아나가는거니 이자는 당연히 갈수록 줄어들겠죠. 원리금균등상환에서 본 예시와 동일한 조건으로 대출했을 때를 볼게요. 원금균등상환 방법의 1회차 상환금액은 750,000 원이지만 회차별로 상환금액을 보시면 월상환금이 점점 줄어드는 구조입니다.

1억을 20년동안 4 연이율로 대출했을 때, 납입원금은 416,667 원으로 고정되어 있지만 대출이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월상환금도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이렇게 원금균등상환방식은 월상환금이 줄어든다는 혜택이 있지만 초기에 상환 부담이 크고, 매월 갚아야하는 금액이 달려자서 관리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과 이자를 합해 매달 동일한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매월 납입하는 금액은 같지만 초기에는 이자의 비율이 높고, 시간이 갈수록 원금의 비율이 높아집니다. 강점은 매월 납입하는 금액이 동일하므로 관리가 쉬우며 만기일시상환보다. 적은 이자를 냅니다. 단점은 대출기간의 중간에 남은 대출액을 모두 상환할 수 있는 여건이 되어 계약기간 보다. 빨리 상환한다고 해도 큰 이득이 없습니다.

원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이란 매달 원금을 균등하게 갚아나가게 되고, 원금이 없어지는 만큼 그 이자가 줄어드는 계획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돈을 샆아야하는 총 상환액이 적어지게 됩니다. 총 이자비용이 가장 낮아, 대출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보수적인 사람들이 많이 택하는 방식입니다. 나의 수입이 높거나 상환능력이 뛰어나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 있습니다. 하지만 원금을 갚기위해 이자비용이 낮아지는 만큼 원금상환에 대한 부담이 높아져 초기비용이 높다고 볼 있습니다.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대출을 선택할 때,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고정금리는 대출금리가 대출 만료까지 동일하게 지속적인 방식으로, 금리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예상치 못한 금리 상승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변동금리는 일정 주기예 3, 6, 12개월마다. 변동되는 방식으로, 금리가 하락할 경우 이자 비용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가 상승할 경우 이자 비용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금리 결정 시기와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적절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중도상환해약금은 대출을 일찍 상환할 때 생겨나는 수수료로, 일반적으로 3년 약정으로 잡혀 있습니다. 중도상환해약금의 여부와 조건은 은행마다.

원금균등분할상환

매월 일정한 원금과 함께 전월 잔액에 비례한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000,000원을 3의 이율로 12개월 간 빌리는 경우, 매월 83,333원의 원금과 그에 따른 이자를 지불하게 됩니다. 강점은 총 이자액이 가장 적고, 시간이 갈수록 납입하는 금액이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대출 초기에 납입하는 금액이 가장 크고, 원금을 일정하게 갚아야 해야하는 점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이 적절한 사람

원리금균등상환은 대출기간을 길게 가지면서도 매달 정기저거으로 자금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절한 상환 전략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이란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만기일까지 동일한 금액을 매달 균등하게 상환하는 계획을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이 원리금을 늘 똑같이 내는 거라면 원금균등상환은 원금은 고정이고 이자가 바뀔거라는 느낌이 오시죠? 원금균등상환은 대출기간동안 매달 같은 금액의 원금을 갚는 상환 방법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과 이자를 합해 매달 동일한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