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확인서 처리기간, 처리지연 해결법 A to Z

이직확인서 처리기간, 처리지연 해결법 A to Z

이직확인서처리기간 이직확인서란? 퇴직 근로자가 사업장에서 일했음을 증명하는 서류로, 이직을 하게 된 사유 및 이직 전에 제공한 임금, 퇴직금 등의 이직 명세서, 피보험 단위기간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퇴직 후 실업급여를 수령하기 위해서는 증빙서류로 이직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실업 수당 신청 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해 수급자격 인정신청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 이직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를 미제출하는 경우 실업 수당 수령이 어려우며,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을 하여 제출하라는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주는 근로자가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하거나발급 요청서 제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받을 경우 요청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발급해 줘야 합니다.


이직확인서 사유 변경
이직확인서 사유 변경

이직확인서 사유 변경

이직확인서 작성 시, 상실사유는 실업 수당 수급 여부와도 관계가 있다고 해서 제대로 작성해서 신고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끔 사유가 잘못 신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업 쪽에서 권고하여 퇴직을 하였음에도, 회사가 개인적인 사유로 인한 퇴사로 신고해 실업 수당 자격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하면 난감해진다. 이럴 때는 고용보험 피보험자자격확인 청구 제도를 이용해야 합니다. 노동자가 사실 확인 요청을 하면, 근로복지공단에서 피보험자격을 정정해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직확인서 허위작성
이직확인서 허위작성

이직확인서 허위작성

퇴사한 근로자가 이직확인서 발급 시 근로자가 실업 수당 수급자격이 없거나 있는 것처럼 허위로 작성 후 제출하면 과태료100만 원 부과가 될 수 있고, 2차 위반 시 2백만 원, 3차 위반 시 3백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직인증서와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에 이직일 및 이직사유를 다르게 작성한다면 이 또한 허위 작성에 해당하여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센터 방문 시 준비물은 뭘까요???

관할 고용보험센터 조회를 하셨다면 이제 방문을 하시면 되데요고용보험센터에 방문하실 대에는 맨몸으로 나 퇴사했어요가는 것이 아니라 신분증과, 근로계약서필수아 님를꼭 지참하셔서 방문하셔야 합니다관할 고용보험센터 방문 후에 실업 수당 신청 창구로 가시면 되고우리는 수첩이 없기 때문에 수첩 없는 신청 창구에 가셔서번호표를 뽑은 후에 대기를 하시면 됩니다.

구직신청 완료 온라인 교육 시청하기

구직신청을 완료하셨다면 이제 온라인 훈련을 시청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교육 시청은 아래와 같이 시청하시면 됩니다. 개인서비스실업급여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 교육 메뉴위와 같은 방안으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안내 팝업창이나오게 되는데요. 여기까지 오신 분들이라면구직신청을 완료하신 상태일 것이니 취소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창을 닫고 동영상 시청을 선택해 온라인 교육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 교육 영상의 특성상 내용이 지루 할 텐데 료 하지만지루하다고 해서 넘기거나 안 듣겠은 안됩니다!온라인 교육 영상에는 실업급여에 관한 중요한 내용들이 나올 수 있으므로지루하시더라도 집중하여 듣는 게 좋겠습니다.

실업 수당 이직확인서 확인방법

사업장에서 이직인증서와 상실신고서를 제출했다면 4대보험 상실처리가 됩니다. 근로복지공단에 도착한 서류는 처리 기간을 거쳐 고용센터에 전송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내가 알 수 있는 방법은 회사에서 신고를 했는지 문의하고, 근로복지공단 및 고용센터에 서류가 도착했는지 심사숙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문한다면 통장사본 및 계좌번호를 알고 있어야 신고가 가능합니다. 방문 시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이직확인서 처리 안해줄때이직확인서 안 해주면

사업주가 요청을 거부하고 이직확인서 처리를 해 주지 않는다면? 개인마다. 처한 상황과 법규정 해석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해서 근로복지공단 아니면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고용노동쪽 등을 통해 안내를 받아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직확인서 사유 변경

이직확인서 작성 시, 상실사유는 실업 수당 수급 여부와도 관계가 있다고 해서 제대로 작성해서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이직확인서 허위작성

퇴사한 근로자가 이직확인서 발급 시 근로자가 실업 수당 수급자격이 없거나 있는 것처럼 허위로 작성 후 제출하면 과태료100만 원 부과가 될 수 있고, 2차 위반 시 2백만 원, 3차 위반 시 3백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센터 방문 시 준비물은

관할 고용보험센터 조회를 하셨다면 이제 방문을 하시면 되데요고용보험센터에 방문하실 대에는 맨몸으로 나 퇴사했어요가는 것이 아니라 신분증과, 근로계약서필수아 님를꼭 지참하셔서 방문하셔야 합니다관할 고용보험센터 방문 후에 실업 수당 신청 창구로 가시면 되고우리는 수첩이 없기 때문에 수첩 없는 신청 창구에 가셔서번호표를 뽑은 후에 대기를 하시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