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소득공제 요건 알아보기
연말정산이란? 회사에서고 언론에서고 연말정산으로 떠들썩한데, 그렇다면 연말정산이란 과연 무엇일까? 연말정산이란 조금 더 올바르게 하자면 근로소득 연말정산 이라고 하는데, 직장인, 근로소득자들은 평소에 급여를 받는다. 이 때 급여에서 근로소득세와 지방소득세, 그리고 4대보험을 원천공제한 뒤 실지급 급여를 받게 되는데, 여기서 근로소득세와 지방소득세는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라는 것을 기준으로 산정을 하게 됩니다. 이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보시면 월급이 a원이면 근로소득세로 b원을 떼면 된다고 나와있는데, 저희가 평소에 받는 월급은 이 표를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이 표는 근로자 각 개인의 원인을 세세하게 반영하지 못해야만 되는 한계점들이 있습니다. 가령 4인의 부양가족이 있는 근로자가 받는 월 500만원과 1인 본인만 있는 가구의 500만원은 다르게 봐야 됩니다.
연말정산의 구조
다음으로 연말정산의 구조에 관해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이 구조에 대해서만 이해하면 연말정산에 대해서는 대부분 다. 알게 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연말정산시 근로소득세를 산정하는 큰 틀은 위와 같다. 첫번째 총급여는 말 그대로 1년간 받은 총 근로소득인데, 이 때 비과세금액은 제외해야됩니다. 만약 본인 월급이 기본급 300만원에 식대 20만원이라면 총급여는 세금 면제 식대는 제외된 기본급 300만원 X 12개월 3,600만원이 됩니다.
여기서 바로 아래에 있는 근로소득공제를 제외하게 되는데, 근로소득공제는 근로소득의 일정부분을 필요경비로 인정해주는 가장 일반적인 공제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근로소득공제는 급여액에 따라 달라진다. 다음으로 근로소득금액이 계산됐으면 여기서 소득공제가 들어갑니다.
주택 월세 소득공제
월세 세액공제가 연말정산을 통해 산출된 세액에서 바로 공제해주는 것이라면, 소득공제는 연말정산 과정에서 과세표준에 세율을 적용하기 전 과세표준을 줄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 예시로서 연봉 5천만원인 사람의 소득공제 항목 500만원이 있다면, 소득공제를 한 이후의 4,500만원에 관해 세율을 적용하는 것인데요. 소득세는 소득구간에 따라 세율이 다른 누진세를 적용하고 있기에 소득공제로 세율 구간이 달라지면 절세 혜택은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과 추가납부 기납부세액과 결정세액
앞서 이야기한 대로 우리는 평소에는 간이세액표를 기준으로 근로소득세를 급여에서 차감했다가 1년에 한 번 연말정산을 통해 근로자 개인의 모든 사정들을 고려하여 진짜 1년 간의 근로소득세를 계산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때 기존에 납부 했었던 근로소득세이를 기납부세액이라고 합니다. 와 새롭게 결정된 근로소득세이를 결정세액이라고 합니다. 를 비교를 하게 되는데, 만약 기납부세액이 더 크다면 환급 받게 되고, 결정세액이 더 크다면 추가납부를 하게 됩니다.
위의 데이터를 보시면 첫차례 그림에서 기납부세액이 100이고, 연말정산 결과인 결정세액이 70이 발생하면 30만큼은 환급이 됩니다. 그리고 두차례 그림에서 기납부세액이 100이고, 연말정산 결과 결정세액이 130이 나왔다면 30만큼은 추가로 납부해야 됩니다.
주택 월세 세액공제 요건
일정 요건을 만족한 경우 2023년에 지출한 월세액의 일부를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를 해줍니다. 산출세액에서 바로 공제가 되는 것이기에 그 효과는 매우 큽니다. 먼저 월세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려면 요건이 충족되고 있어야 합니다. 월세를 지출한 근로자라고 해서 아무나 다. 연관된 것은 아닙니다. 요건은,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세대주가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지 않은 경우에는 세대의 구성원도 포함로서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여야 하며, 국민주택규모의 주택 아니면 기준시가 4억원 이하의 주택을 임차하기 위해 제공한 월세여야 합니다.
월세액 세액공제와 소득공제
결국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 이야깃거리는 바로 월세액 세액공제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도, 동료 직원분들께도 늘 강조하는 것이 만약 월세로 살고 있다면야 월세 세액공제 데이터를 꼭 준비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그리고 그 중에도 여러 공제항목이 있디만, 조건만 된다면 월세 세액공제는 공제액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월세는 가능하다면 세액공제를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조건이 되지 않는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을 기준으로, 월세에 관해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급여기준이 총급여 7,000만원 이하인 경우에 가능한데, 만약 이 기준을 넘어섰을 경우에는 현금영수증 처리하여 소득공제로 받으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말정산의 개념과 연말정산 결과 환급과 추가 납부란 어떤것인지, 그리고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연말정산에서 정말 필요한 월세 세액공제를 받는 조건과 세액공제금액이 얼마나 되는지도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의 구조
다음으로 연말정산의 구조에 관해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주택 월세 소득공제
월세 세액공제가 연말정산을 통해 산출된 세액에서 바로 공제해주는 것이라면, 소득공제는 연말정산 과정에서 과세표준에 세율을 적용하기 전 과세표준을 줄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환급과 추가납부 기납부세액과
앞서 이야기한 대로 우리는 평소에는 간이세액표를 기준으로 근로소득세를 급여에서 차감했다가 1년에 한 번 연말정산을 통해 근로자 개인의 모든 사정들을 고려하여 진짜 1년 간의 근로소득세를 계산하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