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전방전위증이란 원인과 증상, 척추 전방 전위증 치료 방법
척추 기립 근육은 장 갈비 근육, 최장 근육, 가시 근육으로 구성된 근육으로,목에서 허리에 걸쳐 척추의 양쪽을 지탱하는 근육. 인간이 직립할 수 있는 것도 이 척추 기립근이 척추를 돕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중량물 물건을 가지고도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고 있을 수 있는 것은, 척추 기립근이 몸체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언제나 힘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 다리를 어깨 폭으로 벌리고 서 있습니다. 2 양손에바벨,덤벨 무게를 잡는 쪼그린다.
엉덩이를 뒤로 쭉 뺀 상태에서 고관절을 접으면 부상의 위험이 적다. 상체는 일어나 가슴을 펴고 견갑을 접어 등근육을 늘린다. 3 무게를 몸의 전면과 허벅지,대둔근을 곁들여서 일어난다.
척추분리증
청소년기에 발생한 척추분리증으로 인해 척추 전방전위증이 발병할 경우 단기간 보조기를 이용하거나 휴식을 취하면서 금이 간 부위가 치유되기를 기다리며 고통이 완화되면 재활 운동 통해 허리 부근의 근육을 강화하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운동치료는 틀어진 골반을 바로 잡는 척추를 지지해 주는 근육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단축된 장요근과 햄스트링은, 스트레칭과 같은 운동을 통해 유연하고 긴장을 줄여주어 전방전위를 악화시키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또한, 척추 기립근, 둔근, 복근을 강화하는 운동치료는 척추를 바르게 세우고 돕는 힘을 강화하여 전방전위 악화를 방지해 줍니다.
척추 전방전위증에 필라테스나 요가 등의 운동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부 과격한 운동은 전방전위증을 악화시켜 통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에 무조건 전문적 식견과 기능적인 운동치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에서 진단받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척추 전방위증의 원인
척추 전방위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흔한 두 가지 원인은 척추분리증과 퇴행성 변화입니다. 척추분리증은 척추뼈 사이의 연결 부위에 결손이 발생한 경우로, 척추분리증이 발생되는 선명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재는 성장기에 생기는 따분한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의한 피로 골절이 척추분리증의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퇴행성 변화에 의한 척추 전방위증은 거의 모든 40세 이후에 발생합니다.
척추 사이 관절에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하고, 주변의 근육들이 약화되며 척추가 느리게 전방으로 전위가 일어나게 됩니다. 어떠한 원인에서든 척추 전방위증이 발생하면 신경공과 추간공의 협착으로 인한 신경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백 익스텐션 계열
일반적으로 헬스장에 있는 익스텐션 기구와 병행하는것이 효과에 좋으나, 그렇지 못한 상황이거나 장소에 있을때 단순하게 할 수 있는 익스텐션 운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보통 백 익스텐션의 운동효과는 허리 강화, 코어근육 강화에 목적이 있는 운동인 만큼 허리의 신전도 중요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백 익스텐션의 준비물은 짐볼 하나만 있어도 가능하니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코어근육 강화에 도움을 줄 있습니다.
준비 자세는 아래와 같다. 짐볼에 엎드린 상태로 몸체를 기대어 양 팔은 머리에 올린 상태로 짐볼의 저항으로 허리의 신전을 유도하며 운동합니다. 15번을 1세트로 가정하고 하루에 3번씩 반복하면 좋은 효과를 나타 낼 있습니다.
척추 전방위증에 좋은 운동
척추 전방위증은 초기에 발견하여 대처한다면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됩니다. 척추 전방위증은 척추체들의 정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주면 느리게 호전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코르셋 등의 보조기로 척추의 안정에 도움을 받고, 척추 근처에 위치한 근육들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척추 전방위증에 좋은 운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플랭크 엎드린 상태에서 팔꿈치를 직각으로 세우고 몸 전체를 들어 올리는 동작입니다.
전신의 코어, 특히 척추기립근의 강화에 도움을 주려는 운동입니다. 어깨부터 발목까지 몸 전체가 직선을 유지하도록 자세를 잡아야 운동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2. 가볍게 걷기 척추 전방위증 환자에서 척추에 무리를 주지 않으며 할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브릿지 자세
브릿지는 영어로 다리 라는 뜻으로 누운 상태로 엉덩이와 뒷 가슴 까지 들어 몸의 균형 유지와 엉덩이, 코어근육 발달에 아주 유용한 자세입니다.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팔은 양 골반 옆에 위치하고, 엉덩이를 앞으로 미는게 아니라 천장으로 끌어 올린다는 생각으로 진행해야 더욱더 극대화 한 효과를 누릴 있습니다. 초보자는 척추 컨트롤이 쉽지 않아 엉덩이 하나로 컨트롤 하려 하면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부상의 위험을 줄이긴 위해선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접근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척추측만증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운동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척추 기립근이란 인간이 살아가면서 가장 필요한 근육이기도 하니 모두 한번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엔 척추측만증 합병증에 에 관하여 다시 한번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척추분리증
청소년기에 발생한 척추분리증으로 인해 척추 전방전위증이 발병할 경우 단기간 보조기를 이용하거나 휴식을 취하면서 금이 간 부위가 치유되기를 기다리며 고통이 완화되면 재활 운동 통해 허리 부근의 근육을 강화하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척추 전방위증의 원인
척추 전방위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흔한 두 가지 원인은 척추분리증과 퇴행성 변화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백 익스텐션 계열
일반적으로 헬스장에 있는 익스텐션 기구와 병행하는것이 효과에 좋으나, 그렇지 못한 상황이거나 장소에 있을때 단순하게 할 수 있는 익스텐션 운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