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차례상 표준안’ 아세요

추석 ‘차례상 표준안’ 아세요

해마다. 명절이 다가오면 명절증후군이라는 신조어가 나타나고 성차별, 세대갈등 논란까지 벌어지는 현실을 보다. 못해 성균관이 구성한 의례정립위원회가 차례상을 간소화한 차례상 표준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 표준안에 의하면 차례상에는 9가지 정도의 음식을 올리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은 송편, 나물, 구이, 김치, 과일, 술 등입니다. 여기에 가짓수를 늘린다면 육류와 생선, 떡도 올릴 수 있습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차례상에 꼭 올리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위원회는 전을 부치느라 고생하는 일은 이제 그만 둬도 된다면서 필요한 것은 가족들이 서로 합의해 결정내리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어동육서, 좌포우혜, 조율이시, 홍동백서. 흔히 듣는 제사상 차리는 법입니다. 각각 상을 차릴 때 물고기는 동쪽에, 고기는 서쪽에, 포는 왼쪽에, 식혜는 오른쪽에, 과일은 대추, 밤, 배, 감 순으로,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이라는 뜻입니다.


차례상음식 위치 및 방법
차례상음식 위치 및 방법

차례상음식 위치 및 방법

1. 병풍 쪽을 기준으로 첫 번째 열은 요리가 상승하는 곳입니다. 건좌습우 마른 음식은 왼쪽, 수분이 있는 음식은 오른쪽에 배치합니다. 생동숙서 날것으로 먹는 음식은 동쪽. 익혀서 먹는 음식은 서쪽에 배치합니다. 두동미서 생선은 머리가 동쪽, 꼬리가 서쪽으로 배치합니다. 어동육서 생선종류는 동쪽, 고기종류는 서쪽 2. 두 번째 열은 반찬이 상승하는 곳입니다. 3. 세 번째 열은 후식다과 및 과일 등이 상승하는 곳입니다.

홍동백서 빨간색과일을 동쪽, 하얀색 과일은 서쪽입니다. 조율이시 혹은 조율시이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순으로 배치합니다. – 좌포우혜 : 왼쪽에 포, 오른쪽은 식혜를 배치합니다.

지방 쓰는 법아버지
지방 쓰는 법아버지

지방 쓰는 법아버지

현고학생부군신위 현고 제사 주체와의 관계를 나타내며 나타날현, 돌아볼 고 한자를 씁니다. 이 중 돌아볼 고는 살아가면서 아버지의 행동거지나 가르침을 문득문득 돌아본다는 뜻이고, 현고는 아버지, 우리앞에 나타나주세요. 라고 합니다. 학생은 고인의 직위를 쓰는 곳인데 관직이 없는 경우 학생이라고 씁니다. 관직이 있다면야 국회의원, 대법관 등을 학생대신 기재할 수 있지만 아마 학생이라고 씁니다.

부군 남성나보다. 윗사람일때), 나보다. 아랫사람일때는 이 경우에서 이름을 써줍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

저를 따라 하시면 제사상 차리는 법 정말 쉽습니다. 일단, 음식을 위아래로 배치한 다음 좌우로 위치만 바꿔주시면 끝입니다. 먼저 제사상의 가장 위쪽에는 신위를 놓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부터 아래로 5열로 차립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5열로 차리며 때때로 4열로 차리기도 합니다. 신위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의지할 자리. 죽은 사람의 사진이나 지방 따위를 이른다. 먼저 다음과 같이 음식을 위, 아래로 배치합니다.

1. 제일 위쪽에는 신위를 놓는다.

차례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과 차례상 차리는 법은 같습니다. 하지만 세 가지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제사상과 차례상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례는 차를 즐겨마시는 중국에서 유래한 말로 차를 올리는 예를 말합니다. 제사는 조상을 기리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2. 제사는 목숨을 잃은 조상의 기일에 지내는 것이고 차례는 추석이나 설날 같은 명절에 조상을 추모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3. 차례상과 제사상의 차이는 독특한 것이 없습니다.

제사상에 올리는 밥과 국 대신 떡국이나 송편을 올리면 제사상이 차례상이 됩니다. 즉, 밥과 국을 설날에는 떡국으로 바꾸면 설날 차례상이 되는 것이고 송편으로 바꾸면 추석 차례상이 됩니다. 4. 차례상에는 붉은팥 대신 흰 고물을 가진 떡을 사용합니다. 오늘은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과 제사상 차리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방법에 따라 제사상을 차리시면 어렵지 않게 준비하실 수 있을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차례상음식 위치 및 방법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지방 쓰는 법아버지

현고학생부군신위 현고 제사 주체와의 관계를 나타내며 나타날현, 돌아볼 고 한자를 씁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사상 차리는 법

저를 따라 하시면 제사상 차리는 법 정말 쉽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