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을 때 노세노세나 할걸” 국민연금 가입자를 울리는 3가지 허점
관심기사모음 시사인 기자명김동인 기자 MF 외환위기에도 깎인 적 없던 RD 예산이 대폭 삭감됐습니다. 정부여당은 이권 카르텔을 이유로 들지만, 총선 대비용 조정에 가깝다. 예산 삭감보다. 시스템이 만든 비효율성을 개선해야 합니다. 네이처 젊은 학생들에게 비관적 영향 줄 수 있어사이언스 지난달 정부가 연구자들과 갑론을박 없이 예산 삭감 보도 과학전문지 네이처가 5일현지 시각 한국의 RD 예산 삭감 계획에 대한 반응을 조명했다. 네이처와 함께 양대 과학전문지로 꼽히는 사이언스 역시 지난달 보도를 통해 RD 예산 삭감 사태를 보도한 바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늦춰받을 수도 있을까?
그렇다면, 국민연금을 지연하여 수령할 수도 있을까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조기 수령 시, 연금 지급액을 감액하였다면, 반대로수령 시점을 연기했을 때는 반대로 해마다 7.2 씩 할증한 금액을 받게 됩니다. 이 때 물가상승률까지 더해지기 때문에, 실제 지급액은 이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당겨받기? VS 늦게받기? 어떤 것이 유리할까? 국민연금 당겨받기와 늦게받기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할까요? 단순히 사망시까지 총 수령금액만 따진다면, 이는 언제까지 생존할지에 따라 다릅니다.일반적으로, 조기 수령에 따른 감액 비율이 크기 때문에, 장기간 연금을 받을 수록 총 수령금액 관점에서 조기 수령이 불리합니다. 간단한 방정식으로 5년 조기수령할 때와 정상으로 받을 때, 총 수령금액의 역전 시점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2023 국민연금 개혁안
이렇게 보험료율을 15까지 올리고 지급 개시 연령을 68세로 균형을 맞추고 기금 투자 수익률까지 1 상향하면 올해 태어나는 아기가 국민연금을 받는 시기인 2093년에 적립배율 8.4배 달성할 것으로 예측이 되어 이렇게 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연금 보험료율 시간에 걸쳐 12, 15, 18로 인상 모의계산 결과 12로는 힘들고 18는 고소득자가 냈던 보험료보다. 받는 수급액 총액이 더 적어져서 고소득자의 반발을 예상해 15로 중심을 맞추는 중입니다.
연금 지급 개시 연령 조정 66,67,68세 올해 기준 63세이지만 5년마다. 1세씩 올리도록 설정되어 있으니 지속해서 늦춰서 66세, 67세, 68세로 늦추는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조기 노령연금의 의미와 요건
기본 지급 시기는 출생 연도에 그러니까 정해지지만, 특정 요건에 해당되면 최대 5년까지 국민연금을 당겨 받을 수 있습니다. 즉, 1970년생은 통상 만 65세에 국민연금을 지급받지만, 특수한 경우에 만 60세부터 연금을 수령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조기 노령연금이라고 합니다. 조기노령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소득액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아야 합니다. 여기서 소득액이 있는 일을 자세하게 설명하면, 어떤 사업 혹은 금융 자산에서 얻을 수 있는 월평균 소득액이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최근 3년간 평균소득을 초과하면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다만, 조기노령연금을 정상 연금과 동일하게 지급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기 때문에, 1년당 6씩 실제 수령 연금액을 감액합니다. 가령 1970년생이 64세에 수령한다면, 원래 지급액의 94%만 지급합니다. 60세에 받을 경우 대폭 삭감된 70%만 지급하게 됩니다.
국민연금 실 수령액
현재 국민연금을 가입해 10년 납부했다는 가정으로 월급 286만 원인 소득자가 국민연금을 10년 납부하면 월에 받게 되는 금액이 기초연금과 비슷한 30만 원대로 조사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을 내지 않아도 재산과 소득 조건만 맞으면 65세부터 노인 70가 받을 수 있다는 기초연금과 금액이 비슷합니다. 보니 누가 국민연금을 가입하고 싶겠냐는 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연금을 받으면 기초연금을 감액하여 받게 되는 법 조항이 있어서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온전히 다.
받지 못하고 깎여서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이 기초연금의 150% 초과 시 기초연금을 최대 50%까지 삭감하여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 이탈자가 많아질 수밖에 없는 조항으로 이것도 국민연금 개혁안에 넣어서 같이 손을 봐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에 맞는 국민연금 실수령액 계산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을 늦춰받을 수도
그렇다면 국민연금을 지연하여 수령할 수도 있을까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 국민연금 개혁안
이렇게 보험료율을 15까지 올리고 지급 개시 연령을 68세로 균형을 맞추고 기금 투자 수익률까지 1 상향하면 올해 태어나는 아기가 국민연금을 받는 시기인 2093년에 적립배율 8.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기 노령연금의 의미와
기본 지급 시기는 출생 연도에 그러니까 정해지지만, 특정 요건에 해당되면 최대 5년까지 국민연금을 당겨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