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 치매치료관리비 신청 방법 및 지원 자격 및 지원금액 선정 기준
연말정산이 되면 본인이 어느정도 공제를 받을수 있는지에 곰곰히 계산해보게 됩니다. 부양가족이 있다면야 부양가족 공제범위,신용카드 사용금액등이 있으며 장애인이신 분들이거나 최근 신체 손상으로 장애인 범주에 들어가시는 분들은 소득세법 연관 장애인에 해당이 되는지, 공제 받으려면 어떤 증명서와 조건,범위등이 해당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법으로 정해져있는 장애인 공제에 해당이 될경우 본인일 경우 추가공제에서 장애인공제로 연 200만원이 공제 됩니다.
만약 가족중에 장애인을 부양가족으로 둘경우 부양가족 기본공제 년 150만원과 장애인 추가공제 200만원으로 총 3500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세법 연관 장애인이란?
장애인 공제에 해당하는 장애인은 여러가지 조건에 해당되면 인정이 됩니다. 세법 연관 장애인은 소득세법 연관 명시되어 있는 장애인을 이야기하며 이는 소득세법 시행령 제 107조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항시치료를 요하는 중증한자는 질병의 경우에 따라 폐암,대장암,간암,갑상선암,전립선 암도 해당이 될수 있으며 치매,뇌출혈등도 장기간 병원이나 거동이 불편할경우 장애인 공제에 해당이 됩니다. 장애복지법,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장애아동중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자 국가유공자 등 상이자 및 이같이 사람으로 근로능력이 없는사람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 위 세법 연관 장애인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하여야 인정을 받을수 있습니다.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제출서류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장애인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장애 기간이 1년 이상 지속된다면, 장애예상기간이 속하는 동안에는 다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직장이 변경된 경우에는 해당 서류를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적용 유무를 판단할 수 없으므로, 새 직장에는 제출해주어야 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과 같은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이렇게 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 홈페이지에서도 비용 없이 발급받을 있습니다.
다만, 해당 병원의 진료 내역이 없는 상태로 진단서를 발급해 달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병원에서 최초 진료 후 진단을 받은 이후에 증명서를 발급할 있습니다.
장애인공제 연말정산 환급금
연말정산은 세법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세법 연관 장애인이면 장애인 공제에 해당이 됩니다. 연말정산 시 장애인 공제는 200만원을 소득공제 받습니다. 개인의 소득에 따라 다르겠지만 과세표준을 곱하고 이야말로 환급받는 금액은 5060만원입니다. 장애인 공제의 연세 제한이나 요건은 없습니다. 인적공제는 60세 이상에게만 적용지만 장애인 공제는 인적공제가 아니기 때문에 나이제한이 없습니다. 기본공제 150만원에 장애인 공제 200만원까지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암으로 수술을 받았기 때문에 세법 연관 장애인입니다. 장애인공제와 경로우대공제를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공제는 나이에 상관없이 무관하게 기본공제대상이므로 소득액이 없는 형이라면 기본공제와 장애인공제, 의료비공제까지 가능합니다.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시 참고 사항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는 대상이라면 다음의 항목도 공제 가능하므로, 가족 중 누가 공제를 받을 것인지 신고 전년도에 미리 절세 방안을 계획해야 합니다. 기본공제를 받는 사람이 모든 항목에 대해 일괄 공제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기본공제는 누나가,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는 형이, 의료비는 배우자가 하나하나씩 따로 적용받을 수는 없습니다..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의료비에 대해 한도 없이 15 세액감면 받을 있습니다.
보장성보험료 100만 원 한도로 12 세액공제와 장애인전용 보장성보험료 100만 원 한도로 15 세액공제받을 있습니다. 일반 교육비와 장애인특수교육비에 대해 한도 없이 15% 세액감면 받을 있습니다.
세법 연관 장애인 증명서
세법 연관 장애인중 중증환자의 요건은 평상시에도 치료를 필요로 하며 취학,취업이 곤란한 경우에 잇는 환자를 말합니다. 법에서 제대로 이런 병은 중증환자로 볼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지 않고 추상적이어서 장애인증명서는 의사가 판단하여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할수 밖에 없습니다. 대학병원등 큰 병원의 경우 많은 중증환자가 오가고 있어 이런 연말정산용 장애인증명서 발급에 좀 수월할지 모르겠지만 일반병원의 경우 이런 인식이 낮을수도 있어서 발급이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이런경우 연관 세법이나 연관 단체의 공식적인 서류를 받은후 방문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장애인증명서는 담당의사나 진단이 가능한 의사를 경유해야하며 발행자 란에는 의료기관명,의료기관의 직인과 경유한 의사의 서명이나 날인이 있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법 연관 장애인이란?
장애인 공제에 해당하는 장애인은 여러가지 조건에 해당되면 인정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장애인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공제 연말정산 환급금
연말정산은 세법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세법 연관 장애인이면 장애인 공제에 해당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