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상 혈관이 찌릿찌릿 과연 뇌졸증 전조증상인가
이번 시간에는 뒤통수가 아플 때, 뒤통수가 찌릿거리는 증상을 겪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후두신경통에 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후두신경통이란? 후두신경통이란 머리의 뒷부분에 후두신경대후두신경, 소후두신경이 지나다니는데 후두신경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압박, 염증 등에 의해 뒷머리가 찌릿한 느낌이 있고 콕콕 쑤시는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원인은 자세의 문제가 있습니다.
옆에서 봤을 때 어깨와 귀는 일직선으로 있어야 올바른 자세인데 현대인들은 항상 앉아서 노트북을 하면서 일을 보고 스마트폰을 하면서 숙이는 행동을 하는 등 통상적으로 목을 앞으로 빼는 행동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면 목 뒤로 지나가는 근육 판상근, 반극근, 후두직근, 상부승모근 등이 늘어나면서 긴장을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과도하게 긴장하면서 목 뒤부터 뒷머리로 가는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뒤통수의 근육대후두직근, 소후두직근,상두사근,하두사근들이 모두 상단 경추에서 시작기시 하기 때문에 상단 경추특히 경추 1,2번의 위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게 되어 무엇보다도 좋은 자세가 제일 중요합니다.
왼쪽 두상 찌릿 후두신경통
왼쪽 뒷통수에서 정수리와 귀주변까지 두상 찌릿하게 온다면 후두신경통의 증상입니다. 또한 심각한 경우 두상 위쪽까지 찌릿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령과 독립적으로 누구에게나 들어나는 질병입니다. 주로 스트레스나 긴장을 하면서 근육들이 쪼이며 통증이 오게 됩니다. 스트레스, 긴장 등 저희들이 안절부절한 상태가 되면 바로 굳어버리는 근육이 승모근, 뒷목 부분입니다.
운 좋게도 치료가 어렵진 않지만 의심이 된다면 빠르게 치료를 해야 만성적으로 발현되지 않습니다.
치료하시면서 꼭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시고 따뜻한 물을 마시면서 몸에 긴장감을 푸시기 바랍니다. 바른 자세를 취해주시면서 습관을 잡아주세요. 그래야 두통이 덜 옵니다.
방지 및 치료
거북목의 경우 앉거나 서 있을 때 어깨를 펴고 머리를 곧게 펴는 것이 좋습니다. 의식적으로 가슴을 천장 쪽으로 향하게 하면 저절로 머리가 뒤로 밀리기 때문에 자세 교정에 좋습니다. 오랜 시간 컴퓨터나 책 처리를 한다면 쉬는 시간에 목의 긴장을 푸는 것이 좋습니다. 서거나 앉은 자세에서 머리를 13씩 10회씩 돌립니다. 또한 앞에서 손을 나란히 잡으면 목과 어깨의 인대를 풀어주어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어깨를 으쓱하는데, 이것은 또한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머리와 목덜미를 고정해주는 기능성 목베개를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능한 한 머리를 앞으로 숙이지 마십시오. 또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눈높이에 맞추어 사용하면 거북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전 시에도 목 지지대에 뒷머리를 올려놓는 것이 좋으며, 앉을 때도 엉덩이를 최대한 뒤로 젖힌 상태로 앉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반적으로 원인은 자세의 문제가
옆에서 봤을 때 어깨와 귀는 일직선으로 있어야 올바른 자세인데 현대인들은 항상 앉아서 노트북을 하면서 일을 보고 스마트폰을 하면서 숙이는 행동을 하는 등 통상적으로 목을 앞으로 빼는 행동을 많이 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왼쪽 두상 찌릿 후두신경통
왼쪽 뒷통수에서 정수리와 귀주변까지 두상 찌릿하게 온다면 후두신경통의 증상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지 및 치료
거북목의 경우 앉거나 서 있을 때 어깨를 펴고 머리를 곧게 펴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